예능+쇼핑 형태의 라이브 쇼핑쇼, ‘붐붐카페’로 재미, 정보 제공

LF가 운영하는 온라인 쇼핑몰 LF몰이 라이브 쇼핑이 가능한 신개념 동영상 쇼핑 채널, ‘냐온(LFON)’을 론칭하고 첫 라이브 쇼핑쇼 프로그램 ‘붐붐카페’의 MC로 방송인 붐을 발탁했다.

[환경일보] 오성영 기자 = LF(대표:오규식)가 운영하는 온라인 쇼핑몰 LF몰이 라이브 쇼핑이 가능한 신개념 동영상 쇼핑 채널, ‘냐온(LFON)’을 론칭하고 첫 라이브 쇼핑쇼 프로그램 ‘붐붐카페’의 MC로 방송인 붐을 발탁했다.

27일 첫방송하는 ‘붐붐카페’는 매주 수요일 저녁 9시부터 30분간 LF몰과 LFON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생방송으로 방영된다. 첫방송에는 개그우먼 장도연이 출연, ‘추석땡큐딜’이라는 주제로 추석 선물에 얽힌 본인의 경험담을 시청자들과 공유하고 LF몰에서 판매하는 다양한 액세서리 브랜드 제품을 큐레이션하여 구입할 수 있는 특별 혜택을 제공한다. 

지난 2015년, 젊은 고객층 유입 확대 및 브랜드 선호도 제고를 위해 동영상 쇼핑 콘텐츠 ‘스타일캐스트’를 론칭한 LF몰은 2016년 동영상 바이럴 캠페인 ‘냐 시리즈’를 선보이는 등 최근 2~3년간 동영상 콘텐츠 경쟁력 강화에 집중해왔다.

특히, 지난해 VOD(Video On Demand) 방식으로 선보인 ‘냐 시리즈’ 콘텐츠는 1,000만건이 넘는 영상 조회수를 기록하며 젊은층 사이에서 LF몰을 알리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냐 시리즈’ 콘텐츠의 흥행을 통해 동영상 콘텐츠의 파급력을 확인한 LF몰은 단순 콘텐츠 제공 기능에 국한되었던 기존 동영상 서비스의 영역을 상품 정보를 비롯한 콘텐츠의 제공은 물론, 일정한 기준에 의한 콘텐츠의 편성, 고객 참여, 혜택 제공, 더 나아가 판매까지 연계하는 한 차원 업그레이드된 미디어 기반의 커머스 플랫폼으로 발전시키고자 했고 올해 4월부터 가칭 ‘LF TV’라는 프로젝트명으로 마켓 테스트를 진행해왔다.

LF몰이 5개월여간의 마켓 테스트를 마치고 27일 론칭하는 동영상 쇼핑 채널, ‘냐온’은 냐+온의 합성어로 한글 ‘냐’와 비슷해 보이는 LF몰의 브랜드명과 On-air의 ‘ON’이 결합, 누구나 LF몰에 접속해 24시간 언제나 재미있는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채널이 되겠다는 의미를 담았다.

LF몰의 ‘냐온(LFON)’은 단순히 판매를 유도하는 상업적인 콘텐츠를 지양하고 실시간 소비자와의 채팅을 포함, 상품기획자(MD) 인터뷰를 통해 접하는 히트제품의 제조과정과 다양한 라이프스타일 제품에 대한 유용한 쇼핑 정보를 예능의 형태로 재미있게 풀어낸 프로그램 등 제조업체로서의 장점을 콘텐츠 기획에 적극 담아낼 계획이다.

매회 쇼핑 주제에 맞는 연예인과 컨텐츠 크리에이터 등 유명인사가 게스트로 출연해 다양한 상품들의 특성을 직관적으로 알기 쉽게 소개하며 생방송을 시청하는 고객들은 실시간 채팅 서비스를 통해 MC와 게스트 출연자들에게 궁금한 사항을 즉시 질문하고 라이브 방송 중 상품도 손쉽게 구매할 수 있다.

LF e비즈 사업부장 이정엽 상무는 “온라인 쇼핑몰의 특성상 하나의 제품을 살펴보는데 최소한 3~4단계의 번거로운 클릭 과정이 필요하고 제품의 특성에 관해 궁금한 점이 생겨도 즉시 답을 받을 수 없는 고객들의 불편함을 해결하고자 라이브 쇼핑이 가능한 동영상 쇼핑 채널을 기획했다.”라며 “실시간 채팅 통한 즉석 소통, 라이브 방송 중 원클릭으로 제품 구매, 지난해 ‘냐 시리즈’ 바이럴 광고로 증명된 LF몰의 콘텐츠 경쟁력이 집약될 ‘냐온’이 걸음마 단계에 불과한 국내 미디어 커머스 플랫폼의 성장을 이끌 견인차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동영상 쇼핑 채널이 대표적인 미디어 커머스 플랫폼은 상품과 콘텐츠, IT 기반의 서비스가 접목된 신개념 전자상거래 방식으로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발달한 미국 등 선진국에서는 이미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잡은 커머스 형태다.

미디어 커머스는 동영상 콘텐츠를 이용해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개하는 방식을 취하기에 텍스트보다 동영상을 통한 정보 습득에 익숙한 젊은층에게 보다 효과적으로 상품에 대한 정보를 전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