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시면 관음리 방사장에서 성조 2마리 방사

[예산=환경일보] 신현구 기자 = 예산군은 20일 광시면 관음리 단계적 방사장에서 올해 첫 번째 황새 자연방사 행사를 갖고 성조 2마리를 자연으로 돌려보냈다고 밝혔다.

군에 따르면 이날 황새 자연방사 행사는 황선봉 군수와 류희찬 한국교원대 총장, 남영숙 황새생태연구원장, 마을 주민, 웅산초등학교 학생 등 8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황새 복원의 의미를 되새기고 청정지역 예산군의 이미지를 제고하고자 마련됐다.

황새 방사에 앞서 황새의 자연 복귀에 대한 희망을 담아 달라는 의미로 마련된 소원지 묶기 사전행사가 진행돼 참석자들은 자연으로 돌아가는 황새가 건강하게 잘 살아줬으면 하는 염원 등을 담았다.

이어 황새 방사케이지 테이프커팅이 진행됐으며 테이프커팅과 함께 황새가 케이지에서 걸어 나와 힘차게 하늘로 날아갔으며 참석자들은 자연으로 방사되는 황새가 잘 적응하길 바라는 마음과 축하하는 마음으로 아낌없는 박수를 보내며 황새를 응원했다.

최근 자연에서 부화한 아기 황새 3개체가 한반도의 긴장감이 고조되는 상황에서도 북한을 다녀오는 등 희망의 날갯짓을 선사하고 있다.

자연방사와 자연 부화 등 이러한 성과는 군과 한국교원대의 긴밀한 협력이 있었기에 가능했던 일이며 그동안의 노력에 대한 보답이라고 보여진다.

군은 방사를 통해 자연으로 돌아간 황새와 자연 부화한 황새들이 자연에서 성공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해 나갈 계획이다.

황선봉 군수는 “황새 복원의 의미는 단순히 멸종위기 동물을 복원하는 것이 아니라 자연생태계의 복원을 통해 우리를 구하는 것이라 생각한다”며 “복원된 자연환경에서 황새와 더불어 살아가는 군민들을 생각하며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또한 “황새공원은 제2의 도약이 필요한 시점으로 황새공원의 위상을 새롭게 정립하고 봉수산자연휴양림, 대흥슬로시티, 예당호 등 주변 지역의 관광자원과 연계해 황새공원이 새로운 생태관광 명소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군은 지난 2015년부터 현재까지 황새 15마리를 자연으로 돌려보냈으며 자연 부화한 황새는 6마리에 이른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