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사고 예방에 관한 연구 결과 발표, 안전문화 정착 유도

[환경일보] 김민혜 기자 = 해양수산부 중앙해양안전심판원(원장 박준권)은 10월 19일 서울 상공회의소에서 ‘제32차 해양사고방지 세미나’를 개최한다. 한국선주협회 등 18개 해양수산 단체와 함께하는 이날 세미나에는 해양수산 관련기관 및 업·단체 종사자 200여명이 참가한다.

해양사고방지 세미나는 해양사고 예방에 관한 연구 결과를 발표·공유해 안전문화 정착을 유도하는 국내 유일의 민간 주도 해양안전 행사로 1986년부터 매년 개최되고 있다.

첫 연사인 한국해양대 이은방 교수는 ‘해양사고 조사 및 대응시스템 고도화 방안’을 주제로, 해양사고 조사·대응 현황을 분석하고 민간 차원에서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시스템 구축방안을 발표한다.

이어서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김홍태 박사가 ‘선원피로 및 음주운항 등 인적요인 분야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주제로, 인적 과실로 인해 발생하는 해양사고 비율 및 사고 저감 방안을 제시할 예정이다.

해양수산부 해사안전정책과 강용석 사무관은 ‘폐어망·로프 등에 의한 해양사고 예방 종합대책’을 발표하며 수거활동 및 사고방지장치 설치, 종사자 의식 개선 등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소개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한국해양대 예병덕 교수를 좌장으로  종합 토론이 진행된다.

김민종 중앙해양안전심판원 수석조사관은 “해양사고 예방문화 정착을 위해 민간이 주도하여 자발적으로 실시되는 행사라는 점에서 의의가 매우 크다”며, “세미나에서 제시된 여러 의견을 충분히 검토하여 정책 수립 시 적극 반영하고, 해양안전 확보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