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토양매핑 기술과 전망 국제 심포지엄’ 19일 개최

[환경일보] 강다정 기자 = 농촌진흥청(청장 라승용)은 빅데이터를 활용한 새로운 토양조사기법과 스마트 토양정보의 서비스 기반 구축을 위한 최신 연구 결과를 공유하기 위해 19일 충북대 농업생명환경대학에서 국제 심포지엄을 연다고 밝혔다.

이번 학술회의는 ‘디지털 토양매핑 기술과 전망’을 주제로 (사)한국토양비료학회와 함께 여는 학술회의로 국내외 석학과 관련 전문가 200여 명이 참석해 한국의 토양정보를 빅데이터, ICT 등 차세대 기술과 융합해 사용자 중심의 서비스 기반을 구축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가 마련된다. 

이번 학술회의에서는 △프랑스의 토양 모니터링 기법 △호주의 지역단위 토양탄소 저장량 예측 △호주 태즈매니아 주의 농업 적합성에 대한 디지털 토양 평가 △토양층위 예측을 통한 토양조사 △디지털 토양매핑 기술과 전망 등 5개 주제가 발표될 예정이다.

농촌진흥청에서 17일과 18일 이틀 간 호주 시드니대학 토양 매핑 전문가가 국내 토양학 관련 연구자들을 대상으로 디지털 토양매핑에 대한 이론과 실무 기술 교육을 실시했다.

홍석영 농촌진흥청 토양비료과장은 “이번 국제 학술회의를 통해 디지털 토양매핑 기술에 기반한 농업환경 토양정보의 다각화와 고급화 방안들이 심도 있게 논의되기를 바란다.”며, “앞으로 선진국 수준의 토양정보기술 구축과 사용자 친화형 스마트 토양정보 서비스가 이뤄지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