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일보] 오성영 기자 = 사회교육중앙회가 공포증(포비아) 증상 등의 심리장애 극복을 위한 심리상담사자격증(심리치료사), 인지행동심리상담사자격증(인지행동치료사), 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미술치료사) 포함 22가지 개설자격증종류에 선착순 500명 무료교육이벤트로 강의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무료교육이벤트는 사회교육중앙회가 온라인평생교육원으로서의 사회공헌활동 취지로 기획하였으므로 무료교육을 희망하는 고졸 이상 성인이라면 누구나 지원받을 수 있으며 신청자는 개설된 심리상담사분야 및 교육지도분야 22가지 1급 2급 자격증종류 중 희망하는 3과정까지 추후 합격무관하게 전액무료수강을 할 수 있다. 교재는 자료실에서 무료다운로드 가능하다.

이벤트 참여방법은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회원가입 절차간 추천인 입력란에 “사회교육”이라고 입력 후 수강신청까지만 하면 접수 및 강의오픈 처리된다. 자격증과정은 컴퓨터와 스마트폰을 통해 4주, 5주, 6주 기간에 온라인교육과 자격증시험합격으로 자격증신청발급이 가능하며 취득자격증은 국가인정기관인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등록 되어있다.

공포증(포비아.PHOBIA) 이란 객관적으로 볼 때 위험하지도 않고 불안하지도 않은 상황이나, 대상을 필사적으로 피하고자 하는 증상을 뜻한다.

공포증의 원인은 지속적인 스트레스 노출과 가족력(유전), 신경회로이상 등이 알려져 있다. 공포증의 종류에는 대인공포증(대인기피증 및 사회공포증), 고소공포증(높이 올라가는 것), 밀실공포증 및 폐소공포증(폐쇄된 공간이나 작은 공간에 갇히는 것), 광장공포증(거리 및 개방된 장소) 등이 있으며 비둘기공포증 및 강아지공포증 등의 동물공포증과 환 공포증 등의 특정 공포증이 있다.

이러한 공포증은 공포대상이나 상황에 직면하거나 예견할 때 지나치게 비합리적인 두려움을 경험한다. 사회생활과 학교생활 등의 일상적인 활동에 현저한 방해를 받으므로 청소년과 성인 환자들은 그러한 두려움이 너무 지나치거나 비합리적임을 인지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공포반응이 심해지면 불안장애와 공황장애, 우울장애(우울증) 및 강박장애(강박증)로 이어지기도 한다. 공포증 치료 및 극복방법은 스트레스 관리가 가장 중요시되므로 인지행동치료기법을 통한 순차적 스트레스노출요법이 알려져 있으며 최면치료 및 가상노출기법이 있다.

이에 심리상담사(심리치료사)분야는 사회 및 가정, 학교 등 일상에서의 스트레스 및 여러 갈등으로부터의 심리적 안정과 정서장애 극복을 위한 심리치료, 직업적성테스트 등으로의 진로상담을 포함한 내담유형 등에 표준화된 심리검사와 심리상담 기법, 심리학적 프로그램 등으로 도움을 주며 앞으로의 올바른 방향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개설자격증종류 중 아동청소년심리상담사와 노인심리상담사, 미술심리상담사 및 놀이, 음악심리상담사는 내담대상과 치료매개별 특성화된 자격증추천과정이며 인지행동심리상담사와 가족심리상담사, 분노조절상담사와 심리분석 및 명리심리상담사, 진로적성상담사는 정서유형과 심리검사테스트 도구별 전문화된 자격증과정이다.

교육지도분야는 인성교육 및 학습능력향상을 목적으로 하며 개설자격증종류 중 인성지도사와 부모교육지도사, 학교폭력예방상담사는 인성교육프로그램에 초점을 맞춘 자격증추천과정이며 독서지도사와 자기주도학습지도사, 영재창의 및 방과후지도사자격증, 초등영어지도사와 언어발달지도사자격증(언어치료사)은 학습지도를 위한 자격증과정이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