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일보] 오성영 기자 = 한국교육진흥협회(이하 한교진)에서는 별도의 수강료나 시험응시료 등을 받지 않고 48종의 민간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한교진 자격증 수업 과정은 100% 온라인 강의와 시험으로 구성돼 있어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다.

교재 역시 홈페이지 자료실에서 파일을 다운로드받아 이용하면 되므로 비용이 발생하지 않는다.

특히 수요가 많은 직종 중 하나인 심리상담사는 아동과 청소년, 성인, 직장, 노인문제와 관련된 것들을 해결할 수 있도록 조언해주는 전문가를 말한다.

심리상담사 자격증이 있으면 의료기관이나 사회복지시설, 공공기관, 아동복지시설, 학교 등 다양한 기관에 취업할 수 있다.

최근에는 심리상담사도 세분화돼 노인, 아동, 청소년 등 연령별 심리상담사 자격증이 따로 있으며, 매개체에 따라 미술, 음악, 색채심리상담사 등으로도 분류된다.

한교진에서는 이외에도 독서논술지도사, 스토리텔링 수학지도사, 북아트지도사, 소프트웨어코딩지도사 등 다양한 분야의 민간자격증 48종을 취득할 수 있다.

한교진에서 운영하는 민간자격증들은 모두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된 것이며, 홈페이지에서는 자격증 고유번호도 확인 가능하다.

강의 일정은 42일 과정이지만 필요한 경우 하루에 여러 회차를 듣는 식으로 취득 기간을 앞당길 수 있으며, 일정 출석률만 채우면 바로 시험을 치를 수 있다.

필기시험 100점 만점에 60점이 커트라인인데 일부 실기가 포함된 자격증의 경우 2점씩의 작품을 제출해야 한다.

초창기에는 방과후지도사, 심리상담사 등 교육 관련 자격증들이 주를 이뤘으나 한교진은 최근 취득 가능한 민간자격증의 수를 늘리고 있다.

2017년 새롭게 추가된 병원코디네이터 과정, 소프트웨어교육지도사 과정, 코딩지도사 과정, 한국사지도사 과정 등은 새로운 시대 트랜드를 반영한 것이다.

개원가의 영업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환자를 유치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병원코디네이터의 수요가 높아지고 있으며, IT 지도사의 경우, 내년도 초등학교 소프트웨어교육 의무화에 따라 장래가 유망한 직종에 속한다.

한편, 무료수강을 원하는 이는 한교진 홈페이지 회원가입 시 ‘무료수강’을 입력하면 된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