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공무원, 국감 자료제출 요청 사실 기업에 전달
정용기 의원, 해당 사업주 욕설 항의 내용 녹취록 공개

[서울 시청=환경일보] 김은교 기자 = 25일 열린 2017 국토위원회 서울시 국정감사가 시작도 되기 전에 파행을 맞았다.

정용기 자유한국당 의원은 주 질의가 시작되기 전 의사진행 발언을 통해 서울시에 태양광 발전 사업 관련 자료제출 요구를 하는 과정에서 해당 사업주에게 항의성 협박을 받았다고 밝혔다.

해당 기업인은 서울시 공무원에게 자료 요청 사실을 전해 들은 후 정용기 국회의원실을 찾아가 거세게 항의를 했으며, 지역 연고를 동원해 정 의원의 낙선운동을 벌이겠다며 협박성 발언을 쏟아냈다는 말도 덧붙였다.

이에 정 의원은 국정감사에 필요한 자료 요청 사실을 해당 기업인에게 전달한 서울시 공무원의 처신에 서울시 공무원에 대한 자질을 지적하며 박원순 서울시장의 사과를 요구했다.

자유한국당 김성태 의원은 정당한 자료제출 요구에 반감을 가지고 국회의원실을 찾아 공갈과 협박을 자행한 행위는 대의민주주의에 대한 도전이며 국감을 무력화시키는 엄중한 사안이라며 조정식 위원장에 특단의 조치를 요청했다.

고성과 설전이 지속된 국감현장 분위기에 따라 조정식 위원장은 정회를 선언했으며, 2017 국토위 국감은 시작도 하지 못한 채 중단되는 초유의 사태를 맞았다.

이어,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기자회견을 열어 정용기 의원실에 협박성 방문을 한 기업인의 욕설과 항의가 담긴 일부 전화 녹취 내용을 공개했다.

해당 기업인은 허인회 전 열린우리당 청년위원장으로 알려졌으며 자유한국당 국토위원회 전원은 기자회견을 통해 “서울시는 해당 사건에 대한 사과와 재발방지 약속을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한 “이와 같은 요구들이 이행되지 않을 경우 국민의 대의 기관인 국회의 자료제출 요구정보를 유출한 서울시의 범법행위에 대한 검찰 고발 등 필요한 모든 조치를 이행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에 대해 박원순 서울시장은 해당 내용은 국토위 국감을 통해 처음 알게 된 사실이며 관련 내용에 대한 자세한 경위 조사를 실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