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일보] 오성영 기자 = 최근 정부가 가계부채를 줄이려고 대출 총액을 정해놓아 시중은행이 취급하는 일반 신용대출의 심사기준이 까다로워 지면서 저신용자들이 직장인 신용대출을 이용하기 어려줘 지자, 불법 사금융을 찾는 일이 잦아지고 있다. 

정부의 통계가 잡히지 않는 대부업이나 불법 사금융등에서 급전을 융통할 수 밖에 없는 악순환이 이어지는 꼴인데, 서민금융 대출 문턱을 낮추겠다고 했지만, 실상은 서민들의 대출여건만 더 까다롭고 힘들게 하고 있다. 

그래서 정부지원서민대출 중 가장 많이 알려진 햇살론의 자격조건이 어떻게 되는지 어떤 서류들을 준비하면 되는지 좀 더 쉽게 햇살론 대출자격조건과 준비서류를 정리해 보기 위해서 IBK저축은행 햇살론 담당자와 인터뷰를 통해서 간단히 정리해 보았다. 

직장인 햇살론  
1. 직장인이면서 4대보험가입이 되어있다면, 햇살론 진행은 간편하다. 

국민건강보험공단(1577-1000)에 전화를 해서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를 확인하고, 건강보험료 납부가 최근까지 3개월간 성실히 납부된 사실이 확인된다면 햇살론 가능 신용등급일 경우 햇살론 대출한도를 빠르게 확인하고, 자금을 받을 수 있다. 

2. 4대보험에 가입되어 있지 않다면, 필요한 서류만 갖춰진다면 햇살론 진행은 할 수 있다. 

최근까지 3개월이상 만근급여를 통장으로 수령한 사실이 확인되어야 하고, 재직증명서와 급여지급사실확인서, 사업장의 사업자등록증을 신청하기 전에 미리 준비가 가능한지 확인하고, 신청시 빠르게 제출한다면 4대보험 미가입자라고 하더라도 햇살론 진행이 가능하다. 

물론 4대보험 미가입자의 경우 진행가능한 햇살론취급은행 인지 먼저 문의해보고 나서 진행을 해야 한다. 

햇살론 대출은 현재 1금융권 신용대출이 안된다면 제일 먼저 문의해보아야 할 정부지원서민대출 상품이다. 안 될 거라고 생각하고 문의하지 않는 것 보다는 조회를 해본다고 해서 신용등급하락이나 신용점수 하락이 없으니 위 내용을 참고로 해당되는 서류와 조건을 준비해서 햇살론취급은행에 빨리 문의 해 보는 것이 좋을 것이다. 

그리고 온라인약정체결이 아니지만, IBK저축은행같은 은행그룹계열의 저축은행의 경우 연8%대로 햇살론을 취급하고 있어 이용자들은 눈여겨볼 만 하다. 

그리고 햇살론 담당자가 가장 강조하고 있는 점이 있는데, 햇살론은 현재 서민금융기관인 농협, 수협, 신협, 새마을금고, 저축은행에서만 취급하고 있는 상품이기 때문에 인터넷을 통해서 햇살론, 햇살론승인률높은곳, 햇살론대출자격, 햇살론취급은행 등을 검색했을 때, 자칫 대부업체나 검증되지 않은 블로그, 카페또는 사이트로 고객들을 유인하는 경우가 있는데, 반드시 햇살론을 취급하고 있는 은행에서 관리하는 홈페이지인지를 확인하고 전화문의나 신청을 하여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