멧돼지 2만4000마리 포함, 16종 92만 마리
유해야생동물 감소로 농작물 피해 예방

[환경일보] 환경부(장관 김은경)는 올해 11월1일부터 내년 1월31일까지 충주시, 인제군 등 수도권과 충남을 제외한 전국 18개 시·군(자체적으로 별도 운영하는 제주도를 포함하면 19개)에서 수렵장을 운영하며, 수렵장 설정 지역에서 멧돼지 2만4천여마리를 포함해 고라니, 참새, 까치 등 16종의 수렵동물을 포획할 수 있다고 밝혔다.

16종의 수렵동물 개체수는 지역별 야생동물의 서식밀도와 피해 정도, 야생동물 전문가 의견 등을 고려해 총 92만마리로 결정됐다.

환경부는 이번 수렵장 운영으로 올 겨울 동안 유해야생동물의 개체수가 조절돼 농작물 피해를 사전에 예방하는 등 효과가 높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 수렵장 운영으로 멧돼지 2만4천마리를 포함한 92만 마리의 유해야생동물이 감소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올해에는 내년 2월 평창동계올림픽 개최를 앞두고 총기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예년보다 20일 빠른 11월1일부터 수렵장을 개장하도록 운영시기를 앞당겼다.

또한 해당 지자체에게 수렵장 운영으로 주민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지역주민에 대한 홍보를 적극적으로 추진하도록 안내했다.

아울러 환경부는 수렵기간 동안 야생동물의 밀렵과 밀거래를 막기 위해 유역(지방)환경청, 지자체, 밀렵감시단체 등과 함께 11월 1일부터 내년 3월 10일까지 ‘야생동물 밀렵․밀거래’ 집중 단속을 펼친다.

그간 야생동물 밀렵․밀거래 행위에 대한 꾸준한 단속으로 밀렵․밀거래 적발 건수는 2012년 480건에서 2016년 226건으로 지속적으로 줄고 있다.

그러나 아직 일부에서 지능화되고 전문화된 밀렵·밀거래가 수렵장 기간을 악용해 나타나고 있다.

환경부는 ‘밀렵신고 포상제도 운영지침’을 2015년 5월에 개정하여 신고 포상금을 대폭 인상한 바 있다.

멸종위기 야생생물의 밀렵을 신고할 경우 최대 500만원이 지급되며 올무, 창애 등 밀렵도구를 수거하거나 신고하는 경우에는 밀렵도구 종류에 따라 최대 7만원까지 포상금을 받을 수 있다.

밀렵·밀거래 신고는 환경신문고(국번없이 128으로 전화) 또는 인근의 유역(지방)환경청이나 지자체에서 받는다.

환경부 노희경 생물다양성과장은 “야생동물 밀렵․밀거래를 근절하기 위해서는 국민들의 적극적인 신고와 협조가 필요하다”며 “불법 행위를 발견할 경우 환경신문고 또는 해당 유역(지방)환경청이나 지자체에 신고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