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간 4억8천만원 로열티 수익, 지역 대표 문화콘텐츠로 성장

엄마 까투리 출판물

[경상북도청=환경일보] 김희연 기자 = 경상북도는 경북도와 안동시가 공동으로 제작비를 투자한 지역대표 애니메이션인 ‘엄마까투리’ TV시리즈가 지난해 8월 EBS 첫 방영 후 불과 1년 만에 방송, 뮤지컬, 캐릭터 라이선싱 사업으로 총 4억 8천만원의 로열티 수익을 올렸다고 밝혔다.

‘엄마까투리’는 경북도와 안동시가 2014년부터 2년 6개월 동안 각각 6억 2천만원, EBS와 ㈜퍼니 플럭스의 민자유치 12억원 등 총 24억 4천만원을 투입하여 TV애니메이션 시리즈로 기획․제작됐다.

경북도에 따르면 작년 9월부터 올해 9월말까지 1년 동안 EBS, JTBC, 케이블TV, 유튜브 등의 영상 판권료와 VOD 매출 등 방송수입으로 2억 4천만원, 봉제 인형, 유아용품, 놀이교재 판매, 키즈카페 오픈, 뮤지컬 공연 등 라이선싱 수입으로 2억 4천만원 등 총 4억 8천만원의 수익을 올렸으며 그 중 EBS와 ㈜퍼니플럭스의 지분, 사업대행수수료를 제외하면 경북도와 안동시의 순수익은 1억 7천만원에 달한다.

또한 ‘엄마까투리’ 애니메이션의 인기가 다양한 캐릭터 상품 출시와 라이선싱 사업으로 계속 이어지고 있어 앞으로도 로열티 수익이 갈수록 늘어날 것으로 기대돼 지역문화콘텐츠의 성공적인 사례로 각광받고 있다.

‘엄마까투리'의 성과가 다른 애니메이션들과 달리 주목받는 이유는 지방자치단체인 경북도와 안동시가 제작비 투자 등을 통해 제작을 주도하고 지역기업, 소상공인, 관광․교육․문화업계 관계자를 대상으로 라이선싱 사업 가이드를 만들어 사업설명회를 개최하는 등 홍보 및 산업화에 심혈을 기울였다는 점이다.

현재 엄마까투리 인형 25㎝, 15㎝ 제품과 친환경 유아 식기류 30여종이 전국 롯데마트 토이저러스에 입점되어 판매 중이며 퍼즐, 스티커북, 자연관찰놀이책 등 유아 인기 출판물 20여종과 물놀이 용품도 인터넷과 전국 마트를 통해 판매 중이다.

방송뿐만 아니라 어린이 뮤지컬로도 제작되어 지난 4월 서울을 시작으로 전국을 무대로 공연이 진행되고 있고 7월에는 유아놀이터 사업에도 진출하여 인천 송도에 엄마까투리 키즈카페 1호점이 오픈됐다.

이제는 한발 더 나아가 오는 11월 11일 ‘호찌민-경주 세계문화엑스포 2017’ 개막을 앞두고 이미 지난 9월 20일부터 베트남 국영방송 교육채널인 VTV7에서 엄마까투리 TV애니메이션 방영을 시작했으며 다수의 해외 기업 및 방송사와 해외진출을 위한 투자 및 방영 협상을 진행 중에 있다.

김종수 경상북도 문화관광체육국장은 “가족간 사랑과 자연의 소중함은 시대와 장소를 초월한 인류보편적인 가치이며 이를 잘 표현한 엄마까투리는 세계적인 문화콘텐츠로서 충분한 잠재력을 갖고 있다”며 “엄마까투리의 해외진출은 물론 경북의 가치와 브랜드를 알릴 수 있는 문화콘텐츠 발굴 및 산업화에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엄마까투리 식기류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