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복지사각지대 발굴·지원대책 발표

[환경일보] 김영애 기자 = 복지사각지대를 최소화하기 위한 범정부 차원의 복지사각지대 발굴·지원 대책이 16일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국무총리 주재)에서 확정됐다.

이번 대책은 앞으로 3개월(2017.11.20~2018.2.28) 동안 집중적으로 복지사각지대를 발굴해 신속하게 지원한다는 데 취지가 있다.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가 주도적으로 추진하는 복지사각지대 발굴·지원 대책의 주요 내용을 보면, 37만 명의 취약계층을 새롭게 발굴해 지원할 예정이다.

겨울철에 위험도가 높아지는 1인 가구, 위기아동, 노인·장애인 부양가구 등 24만명의 명단을 조사하고, 확인된 취약계층에 대해서는 긴급급여 요건을 완화·적용해 우선적으로 보호할 계획이다.

또한 동절기에 집중 발굴된 차상위계층에 포괄적 ‘자립상담 지원’을 실시하고 긴급복지, 각종 지원사업 및 민간복지자원을 통합·연계하기 위한 차상위통합지원지침을 수립할 예정이다.

특히 이번 대책은 복지부뿐 아니라, 산업부의 에너지바우처, 전기·가스 요금할인 및 체납시 공급유예, 국토부의 서민주거지원, 금융위의 서민금융지원, 고용부의 취업지원 프로그램, 여가부의 아동·청소년 돌봄 등 범정부적인 연계를 통해 통합적인 지원을 도모하고 있다.

그 뿐 아니라 사회복지협의회,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사회복지사협회 등 민간단체들의 협력을 통해 정부와 범사회복지계가 함께 취약계층을 발굴·지원하는 총력체제를 구축하고자 했다.

복지부 관계자는 “이번 대책을 통해 우리 사회의 어려운 사람들이 올 겨울을 따뜻하게 나길 바란다”며 “주어진 여건 하에서 최대한 지원하고자 하는 정부의 의지가 내년 상반기 새롭게 확대되는 복지제도까지 잘 이어지도록 하겠다”고 다짐했다.

이번 대책을 통해 도움을 받거나 이웃의 도움을 요청하고자 하는 경우 보건복지콜센터(☏129), 복지로 홈페이지(www.bokjiro.go.kr), 읍‧면‧동 주민센터 등을 통해 24시간 상담과 복지혜택 지원 여부에 대한 문의가 가능하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