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EEFA, 석탄 수입 증가는 전기 가격상승 및 통화 리스크 야기

IEEFA 멜리사 브라운 애널리스트는 불안정한 석탄 시장은 석탄이 한국 예산의 건전성을 위협하는 주요 요인임을 보여주고 있다고 밝혔다.

[환경일보] 김은교 기자 = 2016년 초에 비해 전 세계 발전용 석탄 가격이 두 배 상승하면서 한국의 경상수지적자가 2021년까지 해마다 약 51억 달러(한화로 약 5조 6천억 원)만큼 더 늘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21일 에너지경제⋅재무분석연구소(Institute for Energy Economics and Financial Analysis·IEEFA)는 이 같은 내용을 발표했다. IEEFA 는 에너지와 환경 관련 금융·경제 분야에 대한 연구 및 분석 기관이다.

연구소는 최근 뉴캐슬 연료탄 가격 기준(톤당 100달러), 한국은 매년 100억2000만 달러(한화, 약 11조170억원)을 지출해야 하는 상황에 놓였다고 지적했다. 이는 국제에너지기구(IEA) 중기 전망이 한국 석탄 수입을 2021년까지 연간 약 1억200만 톤(Mtpa)으로 예상한 데 근거해 산출한 결과다.

IEEFA 멜리사 브라운 애널리스트는 “2017년 불안정한 석탄 시장은 석탄이 한국 예산의 건전성을 위협하는 주요 요인임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고 말했다. “2016~2017년 발전용 석탄의 예상치 못한 가격 급등이 현명한 재무설계자들에게 이 에너지원이 나타낸 에너지 안보 리스크를 강조하고 있다”는 것이다.

IEEFA에 따르면 석탄 수입 증가는 수입 물가 상승의 주요 원인인 경상수지를 악화시켜, 한국의 전기 소비자들에게 원자재 가격 상승 및 통화 리스크를 야기한다.

멜리사 브라운은 또 “재생에너지 인프라는 석탄과 달리 디플레이션 성향을 띤다”고 말하며 “세계 시장에서 규모의 경제와 결합한 신기술이 화석연료 기반 발전보다 장기적으로 비용 면에서 효율이 높은 재생가능한 프로젝트들을 탄생시키고 있다”며 “더 이상 석탄이 가장 저렴하고 현명한 선택이라 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한국의 현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더 많은 대체 에너지원, 즉 재생에너지 인프라 구축을 통한 전력 부문 발전 기반을 다양화하면 연간 비용 절감 효과를 지속적으로 낼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특히 인도의 사례는 전 세계적으로도 시사하는 바가 크다. 2016~2017년 재생에너지 설비가 두 배 늘어난 결과, 태양광 및 풍력 요금이 2016년 초창기에 비해 절반 가량 떨어져 올해 전기도매요금이 38 달러/MWh 라는 최저기록을 세운 것이다. 이에 수입에 의존하는 새 화력발전소는 경쟁력을 잃게 됐다.

석탄 가격이 2016년 1월, 50달러에서 현재 100달러로 두 배 뛴 데는 중국 중앙 정부 정책 영향이 크다. 중국 정부는 중국 석탄 광산업자들이 어느 정도의 수익성을 유지하면서 석탄시장의 차분한 전환을 하는 것에 목표를 뒀다. 동시에 중국은 청정에너지로의 전환을 가속화하고 2017 년 한 해동안 50기가와트의 태양광 설비를 확충했다. 이는 한 국가가 1년동안 확대한 재생에너지 규모 세계 최고 기록이다.

그동안 세계 그린본드 시장의 급성장으로도 입증됐다시피, 청정에너지로 전환하는 정책을 명확히 하는 국가의 경우 자본 확충도 더욱 손쉬워졌다.

브라운은 “한국은 세계 4위의 석탄수입국으로, 그 높은 가격이 국가 예산에 부정적 영향을 끼치는 것은 자명하다”며 “대신 재생에너지에 적극 투자한다면 국가는 물론이고 비지니스 측면에서도 안정적인 디플레이션 성장(Deflationary growth)이 가능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