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양=환경일보] 이우창 기자 = 강원도 양양군(군수 김진하)이 서핑메카로 각광받고 있는 현남면 인구‧죽도지구를 대상으로 도시개발사업을 추진한다.

군은 서울양양고속도로 개통으로 접근성이 향상되고, 해양레포츠 활성화로 개발 잠재여건이 뛰어난 현남면 인구‧죽도지구에 젊은 도시인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주거인구를 유입시키기 위해 ‘인구‧두창시변지구 도시개발사업 타당성 용역’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현남면 인구‧두창시변지구는 군 관리계획상 도시지역이지만, 현재 전답, 임야가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아파트, 주택지 등이 부족해 최근 집중되는 서핑동호인들의 거주욕구를 충족시키기 못하고 있으며, 기반시설이 없어 도시기능이 취약하다는 지적이 있어왔다.

이에 따라 군은 현남면 인구리 11-4번지 일원 92,740㎡에 2022년까지 도시개발사업을 추진해 새로운 주거 생활공간과 도시 기반시설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이 지역은 서핑 명소인 인구‧죽도지구와 인접해 있으며, 고속도로 남양양 IC(구 현남IC)와 하조대 IC와도 6~9분 거리 내에 있다.

특히 대부분 용도지역이 일반주거지역 또는 상업지역으로 군 기본계획 변경 없이 도시개발구역 지정이 가능함에 따라 사업 추진이 용이하며, 바다 조망이 가능한 입지라서 도시민이 선호하는 지역개발이 가능하다는 강점이 있다.

이에 따라 군은 내년 2월까지 타당성 검토 및 기본계획 수립용역을 통해 사업 타 당성을 분석한 후, 도시개발사업의 명칭․위치․면적․시행기간, 시행방식, 인구수용 계획, 토지이용 계획, 교통처리 계획, 환경보전 계획, 기반시설 설치계획 등을 포함한 개발계획안을 수립한다는 방침이다.

용역이 마무리되면 토지소유자 의견조사와 군 계획위원회 자문과 주민설명회, 군의회 의견 청취 등 행정절차를 거쳐 개발면적과 방향, 사업추진 방식 등 구체적 개발계획을 확정한 뒤, 개발구역을 지정고시하고, 2020년부터 사업을 추진한다.

탁동수 전략사업과장은 “서핑활성화 및 해양관광 활성화에 따른 투자수요가 집중되면서 인구죽도지구에 대한 도시개발 필요성이 증폭되고 있다”며 “타당성을 면밀히 검토해 새로운 도시개발과 지역의 균형발전을 도모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