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점은행제 통해 학사편입 대학원 진학

동국대학교.

[환경일보] 김승회 기자 = 수능 4~6등급의 중위권 수험생이라면, 인서울 대학 중심의 학사편입이나 대학원 진학이라는 목표를 세울 만하다.

특히 4년제 대학에서 운영하는 학점은행제 교육기관에 관심을 가져볼 만 하다. 이런 학점은행제 교육기관의 경우 정시 4등급·5등급·6등급 수준의 수험생들이 입학 후 짧은 기간 안에 학사학위를 받고, 인 서울 대학으로의 편입이나 대학원 진학을 할 수 있도록 교과과정이 구성되어 있기 때문이다.

현재 학점은행제 교육기관 중 동국대학교 전산원(이하 동국대 전산원)의 경우 신입생을 모집하면서, 정시 4~6등급에 해당되는 수험생들을 대상으로 한 마케팅 활동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는 것도 이러한 이유가 있기 때문이다.

학교법인 동국대학교(이하 동국대)에서 운영하는 학점은행제 교육기관인 동국대 전산원은 주간학사 과정으로 컴퓨터공학 전공(컴퓨터공학, 인공지능AI), 멀티미디어학 전공(멀티미디어, 게임디자인), 정보보호학 전공(컴퓨터해킹보안, 빅데이터보안), 경영학 전공(경영, 글로벌경영), 광고학 전공(광고홍보), 관광경영학 전공(호텔관광경영, 푸드비즈니스), 심리학 전공(상담심리), 사회복지학 전공(사회복지, 실버케어복지), 행정학 전공(공무원행정, 경찰행정), 영화학 전공(영화영상제작, 연기)의 10개 전공 18개 트랙으로, 주말학사과정은 컴퓨터공학 전공(컴퓨터공학), 경영학 전공(경영), 관광경영학 전공(호텔관광경영), 심리학 전공(상담심리), 행정학 전공(행정) 등 5개 전공 5개 트랙으로 운영 중이며, 신입생 모집 전형은 4년제 대학교와 전문대 지원 횟수는 물론 전문학교 지원 횟수에도 관계없이 추가 지원 가능하다.

이와 관련 동국대 전산원 입학처는 “편입 전형 중 학사편입의 경우 4년제 대학 졸업자나 그에 준하는 학사학위 소지자만 응시할 수 있어서 상대적으로 지원자가 적고 경쟁률이 낮은 편이다.

또한, 학사편입은 대학 지원횟수에 제한이 없어서 대학별 편입학 전형일정에 맞춰 보다 폭넓게 지원할 수 있으며, 이미 인서울 대학에 진학한 상위권 학생들은 학사편입에 관심이 없으므로 신입학이나 일반편입에 비해 지원자가 적어 비교적 수월하게 인서울 대학에 진학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며 “16일 수학능력시험을 정점으로 학점은행제 교육기관만의 이점을 알리는 데 주력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동국대 전산원은 국가평생교육진흥원 450여 개 학점은행제 교육기관 중 우수교육기관(BEST ACBS)으로 선정된 바 있으며, 2016대한민국 혁신경영대상 인재경영대상, 머니투데이 2016년 상반기 교육부문 히트상품, , 2017중앙일보 교육부문 히트브랜드 대상, 2017조선일보 대한민국 히트상품대상 등을 수상하기도 하였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