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관원과 민간인증기관, 친환경·GAP 합동 토론회 실시

국가인증제도 개선 실천결의 다짐

[환경일보] 강다정 기자 =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원장 조재호)은 동계올림픽이 열리는 강원도 평창군에서 ‘국가인증 농식품 제도 발전을 위한 친환경·GAP 합동 토론회’를 개최하고, 전국에 조직(109개 시군 사무소)을 갖춘 농정현장 최일선 기관으로서, 그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기 위해 인증제도 개선방안에 대한 설명과 의견수렴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농관원 직원과 전체 민간인증기관 대표자 등 200여 명이 참여해 최근 계란 잔류농약 검출사건으로 신뢰가 떨어진 친환경인증제도 개선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국민에게 신뢰받는 인증기관으로 거듭나기 위한 공정·청렴 실천결의문을 채택했다. 

금년에 새롭게 도입된 유기농업자재 관리방안, 외국의 인증제도를 소개하는 등 인증업무 전반에 대해 설명했으며, 국민에게 다양한 인증정보를 신속히 제공하고 관련 정보연계 시스템의 고도화를 위해 구축 중인 친환경인증정보시스템 운영방안을 교육했다. 

조재호 농관원장은 “이번 계란 농약검출사건으로 인해 큰 변화를 앞두고 있는 국가인증제도가 국민의 신뢰를 얻기 위해서는 근본적인 제도개선과 더불어 소비자와의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야만 가능하다”고 밝히면서, “현장을 담당하는 농관원과 인증기관은 우리 농업의 미래를 책임진다는 사명감을 갖고 열심히 일해주기”를 당부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