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리 기후변화 협정의 새로운 모멘텀과 새 기후체제 대응해야
국제 협력 강화, 에너지 전환 전략 및 고등교육의 역할 강조

[환경일보=서울 포시즌스 호텔] 서효림 기자, 김민혜 기자, 김은교 기자 = 파리기후변화 협정 2주년 기념 프랑스에서의 정상회담을 앞두고, 파리협약의 미래를 논의하고 새 기후체제를 위한 국제협력 강화방안을 집중 모색하는 국제 컨퍼런스가 열렸다. 한국과학기술원(KAIST) 녹색성장대학원(원장 인영환)과 (사)우리들의미래(이사장 김상협)는 지난 11월24일 서울 포시즌스 호텔 그랜드볼룸에서 ‘제4회 서울 기후-에너지 컨퍼런스(Seoul Climate-Energy Conference)’를 개최했다.   

제4회 2017 서울 기후-에너지 콘퍼런스가 11월24일 서울 포시즌스 호텔에서 개최됐다. <사진 = 김은교 기자>

국제사회의 새로운 과제 ‘새 기후체제 대응’
이번 컨퍼런스는 ‘파리 기후변화 협정의 새로운 모멘텀과 지속가능한 미래’라는 주제를 통해, 독일에서 열리는 제23차 UN 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의 결과를 평가하고 향후 국제협력 강화방안을 집중 모색했다. 

신성철 카이스트 총장 <사진=김민혜 기자>

신성철 KAIST 총장은 개막사를 통해 기후변화 및 에너지 문제에 대한 전 지구적인 대응이 필요함을 강조하고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 포괄적인 녹색성장 및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주요 키워드로 혁신·협업·속도를 언급, KAIST의 산학협력 및 인재양성을 위해 노력을 강조했다.

'2017 Climate Scouts 시상식'에서 대상을 받은 Us 4 Earth의 김주리 학생과 김상협 (사)우리들의미래 이사장

김상협 (사)우리들의 미래 이사장은 “이번 컨퍼런스는 한국의 저탄소 에너지 전환에 중점을 두고 국제사회와의 협력 강화, 4차 산업혁명의 미래를 논의하기 위한 플랫폼을 제공할 것”이라며 행사의 의의를 밝혔다.

기조연설을 하고있는 반기문 전 UN사무총장 

먼저 컨퍼런스의 첫 번째 순서로 파리 기후변화 협정을 이끈 제8대 유엔사무총장의 기조연설이 진행됐다.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은 기조연설에서 “미국을 제외한 모든 국가가 파리기후변화협정에 참여한 가운데 국제사회는 새 기후체제를 위한 새로운 모멘텀과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협력 체계를 더욱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하고, “지구의 회복력과 복원력을 향상시키고 후손들에게 아름다운 지구를 물려주기 위해 모든 자원과 잠재력을 활용하고 모두가 협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송영길 대통령직속 북방경제협력위원회 위원장 

지속가능한 미래 위해 국제 협력 필요
송영길 대통령직속 북방경제협력위원회 위원장은 축사를 통해 “동북아 지역 내 국가 간 협력을 촉진하는 수단으로 아시아 슈퍼그리드 구축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또한 “몽골에서부터 중국·한국·일본까지 전력을 송전하는 전력망을 구축해 동북아 지역의 경제적 혈관을 연결함으로써 국가 간 유대감을 강화하고 미래지향적인 관계 구축의 계기가 될 것”이며 “현 정부는 확고한 의지와 철학을 갖고 중국 및 일본 정부·재계에 동북아시아 슈퍼그리드 구축을 위한 협력을 촉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 

원희룡 제주지사는 “기후변화는 초국가적 이슈로 제주는 국가 녹색성장 전략에 발맞춰 ‘탄소제로’를 향한 ‘카본 프리 아일랜드 2030’ 사업을 꾸준히 진행해 왔다”고 언급한 후, 4차 산업혁명을 통해 연관산업 및 첨단산업을 융합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하는 것은 제주도의 노력만으로는 부족함이 있다고 말하며 다른 지역·기관·연구자들의 관심과 참여를 부탁했다.

KAIST 특별세션 통해 신선함 더해
올해 컨퍼런스에는 KAIST 특별세션이 새로 구성돼 한국연구재단과 함께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고등교육과 연구방향을 제시했다. 오찬 특별세션에서는 대학생으로 구성된 ‘Climate Scouts’ 대표단이 기후변화 대응 및 지속가능한 사회 구현을 위한 젋은이들의 생각과 의견을 전달해 신선함을 더했다.

특히 KAIST 특별세션에서 발제를 한 카이스트 로보틱스 연구소장을 맡고있는 오준호 기계공학과 석좌교수는 로봇을 매개로 해 융합적 사고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오 교수는 로봇은 기계공학뿐 아니라 물리학·전기·전자·소프트웨어 등 운영체계·통신문제·인공지능·비전·음성인식·시스템 기술 등이 조화를 이뤄야 하는 매우 융합적인 분야라고 설명하며 현재 고등교육 시스템에 대한 안타까움을 토로했다. 덧붙여 고등교육 성공의 여부는 중등교육에 달려있다고 볼 수 있는데, 정량화된 점수에 치중하는 교육이 일반 중고등학교들뿐 아니라 과학인재를 길러내는 과학고에서도 만연해 우수한 인재들에게 크게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준동 한국연구재단 사무총장은 토론 문화가 가능한 교육적 환경이 조성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창의성은 다양한 분야에서 예기치 못한 융합에 의해 만들어지고 이를 기반으로 우리는 새로운 미래에 대한 상상이나 꿈을 키울 수 있다. 타 분야의 가능성에 대한 지식을 갖춰야 미래를 설계하고 그것을 과학기술을 통해 구현하는 것이 가능해지기 때문에 인문학을 지원하는 것 역시 중요한 일이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이번 컨퍼런스의 첫 번째 본회의에서는 ‘2020년 새로운 기후 체제를 위한 국제 협력 활성화’에 대해 이야기했다. 외교부·산업통상자원부·환경부 정책결정자들이 패널로 참여해 현 정부의 기후·에너지 정책방향을 공유한 이번 토론은 김상협 우리들의 미래 이사장(서울 기후-에너지 컨퍼런스 공동위원장)을 좌장으로 김찬우 외교부 기후변화 대사, 하워드 뱀지 녹색기후기금 사무총장, 프랭크 리즈버만 글로벌녹색성장연구소 사무총장, 미하엘 라이터러 주한 EU대표부 대사, 토마스 카베르거 신재생에너지재단 의장, 양 푸치양 NRDC 수석고문이 함께 의견을 공유했다.

김찬우 외교부 기후변화대사 

파리협정 이행 가능성은 충분, 장기적 계획 수립 필요
먼저 김찬우 외교부 기후변화 대사가 독일 본에서 열렸던 제23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3)에 대해 간략히 보고했다. 김 대사는 COP23의 두 가지 결실은  ‘파리협정 이행을 위한 피지 모멘텀’이라는 비공식 문서가 만들어졌다는 것과, 상대방을 지적하거나 비난하지 않는 ‘탈라노아(Talanoa)’ 대화방식이 강조된 파리 규정집 관련된 것이라고 말하며 다음 COP에서는 현재 상황에 초점을 맞춰 ‘2℃ 온도 상승폭’이라는 목표를 어떻게 달성할지 논의하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김찬우 대사는 "각 국가는 장기적인 목표를 세우고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지금까지는 기후변화에 대응할 인프라에 투자했던 것에서 6.5조 달러를 추가하면 기금도 마련할 수 있다. 연료 대체와 연료 절감 활동을 통해 확보할 수 있는 금액이다. 굳은 의지가 있다면 목표 달성은 충분히 가능하다"고 강조하며 설명을 마쳤다.

발표 후 이어진 논의에서 미하엘 라이터러 주한 EU대표부 대사는 “기후변화는 과학적 논제가 아니라 현실적 문제”라며 “시민사회가 직접 기여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그는 이번 COP에서 의장국을 맡은 피지가 기후변화에 의한 피해를 직접 밝힌 것을 언급하며 “정치적 리더들은 더 이상 다른 핑계를 대지 말고 행동으로 옮겨야 한다”고 강조했다.

양 푸치양 NRDC 수석고문 

선도적 기후변화 정책국을 꿈꾸는 중국
양 푸치양 NRDC 수석고문은 기후변화 정책에 있어 중국의 역할을 강조했다. 그는 “과거의 중국 정부는 다른 국가들을 추종했으나 이제는 기여자로서 앞서가는 행동을 취하고 있다”며 “중국은 파리기후변화협정에서 약속한 사항을 성실히 수행할 것이며 2025년 내에도 목표 달성이 가능하다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중국은 "경제개발계획에 따라 2030년 이후에는 선진국 반열에 오를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고 밝힌 양 고문은 중국이 녹색금융에 지속적으로 투자할 것이며, 유엔 프로그램에도 자금을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중국이 G20 회담에서도 계속해서 재정적인 지원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다는 점을 강조하기도 했다.

기후변화 대처, 새로운 기회이자 투자
하워드 뱀지 녹색기후기금(GCF) 사무총장은 GCF가 필요로 하는 연간 1000억 달러의 예산은 UN의 선진국 회원들이 책임져 줄 것이라고 믿는다면서 “기후변화 대처는 독단적 부담이 아닌, 파리기후변화협약을 통한 새로운 기회이자 투자의 기회”라고 말했다.

GCF는 국제적 변화를 가속화해 개도국이 참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한 그는 현재 250~300개 정도의 제안서를 작성하고 있으며, 재원이 확보된다면 실행에 옮길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그는 또한 세계에는 충분한 재원이 있다고 말하며 현실적인 장벽은 기술 부족이 아니라 규제와 새로운 유형의 투자에 대한 수용성에 의한 것이라는 의견을 펼쳤다.

토마스 카베르거 신재생에너지 재단 의장 

재생가능 에너지의 경제성
토마스 카베르거 신재생에너지재단 의장은 “재생가능 에너지로 생산한다는 것은 더 이상 희생이 아니며, 경제적 수익을 발생시킬 수 있는 행위”라고 주장하며, 과거에는 개별국가의 이익과 전 세계의 이익이 다른 방향이었지만, 이제는 국가적 이익 추구와 재생가능 에너지 지원이 같은 목표점에 있다고 말했다.

이어 “아시아의 슈퍼그리드 사례를 봐도 이 지역 몇 개 국가를 하나의 대규모 그리드로 연결했을 때 기대할 수 있는 경제적 효과가 엄청나다”며 경제적 수익성이 있는 시스템을 강조했다. 그는 경제성이 있다면 기존의 정치적인 장벽은 어떻게든 극복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하면서도 투자자들을 끌어들일 규제적 안정 확보 측면에서는 정부의 도움이 필요한 부분이 있다고 주장했다.

프랭크 리즈버만 글로벌 녹색성장연구소 사무총장

에너지 빈국에는 오히려 도약의 기회
프랭크 리즈버만 글로벌녹색성장연구소 사무총장은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자금은 충분하게 있는 상황이라며 “병목현상은 정부에 있다”고 지적했다. 민간 투자가들이 투자를 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거나 환경 친화적인 발전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노력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그는 에너지 빈국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시하기도 했다. 에너지 인프라가 아예 없는 최빈국들은 중간 단계를 거치지 않고 바로 신세대 전력 시스템으로 갈 수 있어 도약의 기회가 있다는 것이다. 리즈버만 총장은 기존의 인프라와 상관없이 오프그리드 에너지로 바로 갈 수 있다고 한다면 가장 효과적일 것이라고 말했다. 태평양의 작은 도서국가에서는 인구 20% 정도에만 일괄 전력 공급이 되고, 나머지는 디젤 발전기 등으로 전력 공급을 하는 경우도 있는데 태양광 발전 등이 훌륭한 대안이 될 것이라고 제안했다.

두 번째 세션은 ‘에너지 대전환을 위한 탐색’을 주제로 열렸다. 알리 이자디 나자파바디 블룸버그 뉴에너지파이낸스 지능형 모빌리티 부문장을 좌장으로 최남호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자원실 국장, 데이비드 빅터 캘리포니아 주립대학 샌디에고 캠퍼스(UC San Diego) 교수, 황주호 경희대학교 부총장, 윤주 한화 큐셀 글로벌 영업총괄 상무, 펑치 쩌우 前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 에너지연구소 총장, 토마스 레만 주한 덴마크대사관 대사, 폴 트롱턴 EnerNOC 전무이사가 토론에 참여했다.

최남호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자원실 국장 

에너지 전환으로 도약을 꿈꾸는 대한민국
최남호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자원실 국장은 먼저 ‘안전’과 ‘환경’ 중심의 새 정부의 에너지 정책 방향을 소개했다.

최 국장은 2030년까지 배출전망치(BAU)대비 37%를 감축해야 한다는 파리협약 이행을 위해 우리나라는 석탄 화력발전을 줄이고 신재생 발전은 늘리는 에너지 전환을 통해 19.4%를 감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기존에는 경제성에 초점을 맞춰 에너지 정책을 펴 왔지만, 문재인 정부는 ‘안전하고 깨끗한 미래 에너지로의 변환’을 목표로 잡았다. 지구온난화, 미세먼지 문제, 후쿠시마 사태, 지진 등 안전 문제에 대한 사회적 우려가 늘어났기 때문이다.

또한 최 국장은 “원자력 발전은 단계적으로 감축될 것” 이라고 말하며 앞으로는 노후 원전의 수명을 연장하지 않음과 동시에 새로운 원전을 더 이상 짓지 않을 예정이라고 밝혔다. 덧붙여 현재 가동 중인 원전은 안전성 증대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끝으로 2030년까지 재생에너지 발전 비율을 20%까지 확대하기 위해 정부주도의 계획입지제도와 주민협동조합의 성공사례를 공공부문을 중심으로 확대해 나갈 것이라는 계획도 밝혔다.

데이비드 빅터_UC San Diego 교수 

에너지 전환에는 다양한 전략 필요
데이비드 빅터 교수는 신재생에너지 정책 방향성의 문제점을 지적하며, 실현 가능한 투자 방안 마련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기후변화란 근본적으로 에너지 문제”라고 말하며, 지금과 같은 BAU를 유지한다면 2100년까지 4~5℃까지 평균기온이 상승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빅터 교수는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전력화(electrification) ▷구조변화의 가속화 ▷탈탄소화 전략의 다양성 ▷국제사회에서의 리더십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빅터 교수는 신재생에너지 정책의 효율성도 강조했다. 현재의 에너지 정책으로는 반발에 대한 대처가 어렵고 많은 비용이 소요된다고 지적하며, 에너지 전반에 대한 충분한 투자가 이뤄질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또한 탈원전의 경우에는 ‘데이터’를 바탕으로 다양한 방향의 탈탄소화 정책을 추진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덴마크의 성공사례를 참고하라
“신재생에너지, 탄소저감과 경제성장은 함께 갈 수 있다”라고 주장한 토마스 레만 주한 덴마크대사관 대사는 덴마크의 성공 사례를 언급하며 에너지 전환의 가능성과 필요성을 강조했다.

덴마크는 오랜시간 동안 재생에너지에 주력해온 전통이 있는 국가다. 덴마크에서는 극적인 재생에너지 가격인하가 이뤄지고 있어, 현재 화력발전보다 해상 풍력발전이 경제적인 상태다. 토마스 대사는 덴마크가 화석연료를 완전히 퇴출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고 밝히며 2030년까지 탈석탄, 2050년까지는 화석연료 독립국가가 돼 100% 재생에너지 사용을 계획하고 있다고 밝혔다.

펑치 쩌우 전 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 에너지연구소 총장  

신재생에너지 활용을 위한 중국의 노력
펑치 쩌우 前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 에너지연구소 총장은 중국의 천연가스와 원전에 대한 의지와 재생에너지의 가능성을 강조했다.

그는 "과거 중국의 신재생에너지는 수력발전에 집중돼 있었다"고 설명했다. 유럽·미국 등 선진국으로부터 배워 시작하게 된 풍력과 태양광 발전은 역사가 10년 정도밖에 되지 않지만 중국의 신재생에너지는 양적으로 세계 최고 수준이다.

그러나 그는 “신재생에너지로의 전환에서 기존 화석연료 기반의 전력계통과 통합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말하기도 했다. 중국 정부는 전기발전에 있어서 낭비되는 고품질의 전기를 활용하기 위한 조치를 취하는 중이다. 신재생에너지 성장을 위해서 중국 정부는 저탄소 정책을 많이 활용하고 있다고 한다. 천연가스를 발굴하고 활용률을 높이고 있어 현재 그 비중은 7% 정도이며, 2020년에는 10%가 될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윤주 한화 큐셀 글로벌 영업총괄 상무 

신재생에너지 정책, 보다 공격적인 목표 필요
윤주 한화 큐셀 글로벌 영업총괄 상무는 태양광에너지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정부의 신재생에너지 3020의 목표가 좀 더 공격적일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윤 상무는 “우리나라의 전력 인프라는 1948년부터 초고압전력망 위주로 형성되기 시작했다”고 설명했다. 화력·원자력 중심의 발전이 이뤄졌기 때문에 OECD 국가 중 재생가능에너지 비중은 가장 낮고 미세먼지가 가장 심각한 현재의 결과가 나타난 것이다. 전기요금과 환경적 규제 역시 다른 OECD 국가에 비해 매우 낮은 수준이기 때문에 1인당 전력사용량도 높은 편이다. 파리협정 이행을 위해서는 6450만 톤의 온실가스를 감축해야 한다.

2030년까지 태양광에너지 생산을 48.2GW까지 확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는 에너지 전환 정책에 대해 환영의 입장을 밝힌 윤 상무는 다만 “앞으로 3년간의 설치 목표가 낮다고 생각한다”는 점도 지적했다. 그는 “우리 정부는 2020년까지 연간 2GW씩 늘려나간 후 향후 목표를 더 늘리려는 계획을 가지고 있는데, 목표를 이루기 위해 지금 더 열심히 해야 하는 상황이다. 좀 더 공격적인 목표가 필요하다”는 말도 덧붙였다.

김홍균 한국전력공사 계통기획처장 <사진=김은교 기자>

‘그린그리드’ 목표로 신재생에너지 확장
세 번째 세션에서는 ‘동북아 슈퍼그리드 현안과 전략’에 대한 토론이 진행됐다.

토마스 카베르거 신재생에너지 재단 의장을 좌장으로 진행한 이번 세션에서는 김홍균 한국전력공사 계통기획처장, 미와 시게키 소프트뱅크 에너지 대표이사, 펑치 쩌우 전 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 에너지연구소 총장, 강볼드 바산자브 주한 몽골대사관 대사, 정규재 에너지경제연구원 연구위원, 이근중 키맵대학교 교수가 한국의 에너지와 동북아 슈퍼그리드에 대해 논의했다.

김홍균 한국전력공사 계통기획처장은 "국가 간 전력 거래 기술과 해저케이블 기술이 눈부시게 발전해 거대한 전력 거래도 가능한 시대가 왔다"고 말하며 그 예시로 이탈리아의 사페이 프로젝트, 노르웨이와 독일을 연결하는 노르도링크 프로젝트를 설명했다.

또한 한전은 중국·일본·러시아와 공동 조약을 맺고 슈퍼그리드에 대한 협정을 진행했다고 밝히며, "햇빛과 바람이 주는 신재생에너지를 전력으로 바꿔 사용할 수 있는 변환 기술, ‘그린그리드’를 목표로 삼고 화석연료를 줄이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미와 시게키 소프트뱅크 에너지 대표이사 

미와 시게키 일본 소프트뱅크 에너지 대표이사는 "신재생에너지는 청정환경을 위한 이산화탄소 감축뿐 아니라 개인의 사업을 위해서도 가장 경제적인 선택"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신재생에너지를 가리켜 아주 적은 비용으로 큰 효율을 발휘할 수 있는 가장 경쟁력 있는 에너지라 확신하며 전 세계의 트렌드 역시 신재생에너지를 향해 나아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강볼드 바산자브 주한 몽골대사관 대사 

몽골, 슈퍼그리드 적합한 환경 갖춰
강볼드 바산자브 주한 몽골대사관 대사는 몽골의 경우, 수십여 년 동안 석탄 기반의 에너지 전략을 실행해 왔지만 점차적으로 신재생에너지에 중점을 두고 정책 개편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몽골은 신재생에너지원이 매우 풍부한 곳으로, 바람과 태양광은 전 세계 최고 수준의 비축량을 자랑하며, 지리적 위치의 장점까지 고려하면 슈퍼그리드 파트너로서 매우 적합한 국가"라고 덧붙였다.

강볼드 바산자브 대사는 현재 몽골이 중국·러시아·일본과 협력해 추진 중인 ‘고비텍 프로젝트’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또한 "이 프로젝트는 특히 사전 투자 비용이 매우 크기 때문에 몽골에는 큰 도전이 될 것"이라고 말하며, "미래 신재생에너지 사용 확대를 위해서는 지역차원의 원조와 국가 간 협약도 진행돼야 한다"고 전했다.

정규재 에너지경제연구원 연구위원은 "동북아 지역의 전력망 연계를 통해 동북아가 몽골의 태양·풍력자원, 러시아의 수력 자원을 이용한 전기를 사용할 수 있다면 그 경제적인 효과는 매우 클 것"이라고 전했다.

또한, 현 정부의 가장 큰 현안 중 하나인 슈퍼그리드는 북한의 문제가 주요 어려움으로 자리하고 있지만 내생적으로 해결하기 힘든 문제여서 지속적으로 논의 중이라고 밝히며 다양한 이슈들의 구체적인 실현 가능성을 러시아와 한국이 함께 논의해야 하는 시기에 와 있다고 강조했다.

이근중 키맵대학교 교수 

유럽-아시아 잇는 전력망 구축도 가능
이근중 키맵대학교 교수는 "아시아 전력망 통합은 아주 길고 큰 프로젝트"라고 말하며 더 나아가 유럽과 아시아를 연결하는 전력망까지도 구축할 수 있다고 전했다. 이 교수는 전기 소비의 증가와 슈퍼그리드의 성공은 정치적으로 불안정한 중앙아시아 및 북한과의 관계 이슈 안정화도 가져오게 될 것이라 전망하며 유럽의 그리드 성공을 예로 들었다.

그는 해당 사례의 주요 성공 요소로 ▷첫째, 개인이 환경을 얼마나 인식하는가 ▷둘째, 기술적 이슈를 얼마나 빠르게 받아들이는가 하는 점을 꼽기도 했다. 또한 "결론적으로 슈퍼 그린에너지의 인프라는 가속화돼야 하고 아시아 슈퍼그리드를 위한 통합이 이뤄진다면 유럽-아시아 그리드까지도 이뤄질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네 번째 세션에서는 노희진 코스콤 상임감사, 백광열 SK증권 이사, 윤여진 이오스 파트너즈 대표, 김인선 중국 대외경제무역대학 공공관리학과 부교수, 파르하드 타기자데 헤사리 게이오대학교 교수, 이창석 미래에셋대우 프로젝트 투자금융본부 이사가 ‘에너지 전환을 위한 그린파이낸스’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그린 에너지 전환을 촉진하기 위한 자본 유치 방안에 대해 알아본 이번 세션에서는 기후변화 재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공공정책과 민간기업 간 원할한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그린에너지 사업 위한 민간 투자 촉진
좌장을 맡은 노희진 코스콤 상임감사는 "그린에너지 사업을 위한 민간 자본 투자 촉진을 위해서는 관련 프로젝트들의 수익성을 높여야 하며 정부 및 GCF와 같은 공공기관들의 협력이 동반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덧붙여, "그린 분야의 민간 자본 확보를 위한 금융시스템이 설립돼야 하며, 민간 자본의 활용뿐 아니라 제한된 공적 자금의 효율적인 활용이 요구된다"고 지적했다.

또한 "지속적인 그린에너지 사업의 발전을 위해서는 투자 촉진을 위한 전략적인 접근과 체계 설립이 전제돼야 하며, 정부와 공공기관 및 민간 투자자들의 파트너십을 활발하게 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윤여진 이오스 파트너즈 대표 

윤여진 이오스 파트너즈 대표는 "투자자의 입장에서 대규모 자금 투자를 유동화하기 위해서는 투자에 대한 충분한 인프라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또한 글로벌 그린 파이낸스 허브가 부재한 오늘날, 한국이 그린 사업 투자에 능동적인 자세를 취한다면 투자자·공공기관·민간 기업들의 상호 작용을 촉진하고 장기적 투자를 불러올 수 있는 영향력을 지닐 수 있을 것임을 전망한 것이다.

 

김인선 중국 대외경제무역대학 공공관리학과 부교수 

기후변화 해소 체계, 국가차원에서 마련해야
김인선 중국 대외경제무역대학 공공관리학 교수는 각 국가들의 기후 정책과 기후금융 양상에 대한 연구 분석을 바탕으로 글로벌 기후파이낸스의 트렌드와 발전 방향을 제시했다.

글로벌 기후파이낸스에서 중요한 점은 각 국가들이 탄소 배출권 거래 및 감소 정책에 대한 공통적인 이해와 측정 방안을 설정하는데 있다고 말한 김 교수는 “지역 사회와 국가 차원에서 기후 변화 해소를 위한 체계를 마련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이와 같은 과정이 그린에너지 사업의 확장과 더불어 민간 투자를 전방위로 넓힐 수 있는 초석을 마련해 줄 것”이라고 전했다.

파르하드 카기자데 헤사리 게이오대학 교수는 녹색에너지 프로젝트 투자에 대해 설명하며 기관 투자자들의 입장에서 그린에너지는 높은 위험도를 가진다고 전했다. 그리고 이를 해소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도 소개했다.

그는 먼저 세 수입을 통한 이전 효과를 활용해 에너지 사업 자금을 조성하는 것을 첫 번재 방법으로 꼽았으며, 두 번째로는 후쿠시마 핵 사고 이후 일본에서 시작된 HIT(Hometown Investment Trust)펀드를 활용해 자금을 모으는 방안에 대해 설명했다.

특히 “HIT 펀드를 통한 신재생에너지 사업 자금 조달은 기존 민간 투자자들과 다르게 이윤 추구를 우선 목표로 두기보다 지역 사회 자연보호에 방점을 두고 일본 정부가 자금 활용을 감시, 관리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김도년 성균관대학교 교수 

제주, 스마트시티 선도 역할 수행할 것
김도년 성균관대학교 교수를 좌장으로 ‘스마트 그린시티와 뉴 모빌리티’에 대한 다섯 번째 세션에서는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 황승호 현대자동차 부사장, 황우현 한국전력공사 제주지역본부 본부장, 김영명 KT 스마트에너지사업단 단장이 발제를 이어갔다.

기후변화를 해결하고 지속가능한 성장을 할 수 있는 스마트시티 구현에 대해 논의한 세션에서는 특히 친환경·스마트시티 구현과 관련해 기업 측에 미칠 경제적인 효과를 살펴보고 기후변화 대응과 지속가능한 성장 중요성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는 전기 자동차 전체의 50%가 제주도에서 운행, 보급되고 있다고 언급하며 전기차뿐 아니라 다양한 모빌리티들이 제주도에서 선도적으로 보급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천혜의 자연환경을 보유하고 있는 제주도에서는 스마트시티 관련 전기 발전·자동차 등 전력의 생산부터 소비에 이르기까지 영역에서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고 말하며 에너지 분야 신산업 육성 및 일자리 창출을 선도하는 스마트시티 테스트 베드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것을 강조했다.

황승호 현대자동차 부사장은 자율주행·연결자동차·친환경의 3가지 키워드를 바탕으로 스마트 자동차를 개발·구현하고 있다고 전했다.

특히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있는 스마트 자동차 교통안전 개선과 교통체증 감소 효과를 가져와 사회 비용을 절감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사용자의 개별적인 기호를 반영해 편리성을 제공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스마트 그린시티와 뉴 모빌리티'를 주제로 발표한 5세션 발제자들의 모습.  왼쪽부터 황승호 현대자동차 부사장, 원희룡 제주도지사, 김도년 성균관대학교 교수, 황우현 한전 제주지역 본부장, 김영명 KT 스마트에너지사업단장   <사진=김은교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