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문화 건강·웰빙
M자탈모 관리 및 예방법, 탈모음식과 원인과 증상은천연탈모예방샴푸로 해결
헤머셀 이미지.

[환경일보] 오성영 기자 = 남녀 할 것 없이 탈모로 고통받는 이들은 매년 증가하고 있다. 이에 모발이식 등 관련 시술은 물론이고 탈모 전문 클리닉, 한의원을 통한 치료에 대한 관심도 높아진 상황. 그렇다면 탈모의 원인과 증상은 무엇일까?

M자탈모와 같은 남성 탈모의 원인은 남성호르몬의 분비가 일시적으로 늘어나는 탓이다. 남성호르몬은 모발의 성장과 발육에 필요한 에너지의 생성을 방해해 모근을 에너지 부족으로 만들고 앞머리, 헤어라인, 정수리 부분에 있는 모발의 성장을 억제한다.

전문가들은 "대머리는 흔히 유전으로 알려져 있는데, 정확하게는 대머리 자체의 유전이라기보단 남성호르몬에 민감한 체질이 유전되는 것"이라며 "이 경우 유전적으로 정해진 어떠한 시점에 적정량의 안드로겐이 모낭에 작용하고 그것이 탈모로 이어지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여성의 탈모는 남성과는 다소 차이를 보인다. 앞머리 이마라인부터 머리숱이 줄어드는 남성과 달리 두정부 즉 머리 꼭대기부터 모발이 가늘어지는 탈모가 진행된다. 헤어라인은 유지되면서 가르마를 중심으로 넓게 진행되다 보니 증상을 인지하기 힘들고, 이를 인지했을 때는 이미 탈모가 상당 부분 진행된 경우가 많다.

여성 탈모에 대해서는 탈모 자체에만 초점을 맞추기보다는 몸 전체의 상태를 고려할 것을 추천했다. 산후, 갱년기, 다이어트 등 다양한 상황에서 탈모가 발생될 수 있고 탈모가 건강 밸런스가 깨졌다는 것을 알리는 신호일 수 있기 때문에 이를 고려하라는 것이다.

이처럼 남성과 여성의 탈모는 원인과 증상이 천차만별이지만 공통적으로 강조되는 한 가지가 있다. 예방과 관리에 집중하라는 것이다. 식습관이나 생활습관을 개선부터 관련 영양제 섭취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가장 쉽게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은 샴푸 등 전용 헤어케어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다.

기능성 헤어 제품 전문 브랜드 더 헤어 머더 셀러에서는 이러한 소비자들의 탈모 고민을 덜어주기 위한 맞춤 케어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HAMOCELL 더블유-탈모케어 2-STEP, HAMOCELL 엠-탈모케어 2-STEP 등 여성용과 남성용으로 출시돼 성별에 맞는 데일리 헤어케어를 돕고 있다.

HAMOCELL 더블유-탈모케어 2-STEP은 더블유 헤어 로스 샴푸, 스칼프 앤 헤어팩으로 HAMOCELL 엠-탈모케어 2-STEP은 엠 헤어 로스 샴푸, 스칼프 앤 헤어팩으로 구성되어 있다.

샴푸의 보다 효과적인 사용법으로는 손가락 끝을 이용해 두피에 제품의 영양 성분이 고루 전달되도록 3~5분가량 충분히 마사지하는 것이며 피지 등 각종 노폐물이 쌓인 저녁에 샴푸를 하고, 두피는 완벽히 말린 뒤 잠자리에 드는 것이 좋다.

공통으로 구성된 스칼프 앤 헤어 팩의 경우 샴푸 후 모발 및 두피에 도포한 뒤 10~15분 간 방치 후 헹궈내면 된다.

오성영 기자  press@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성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라돈 저감 주택 시공 세미나' 개최
2018 KEI 환경평가본부 성과발표회
'제94회 KISTEP 수요포럼' 개최
SL공사, 주민대표와 ‘한마음 체육행사’
혁신과 지속가능성 컨퍼런스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오피니언&피플
[동정] 박용수 교수, 환경특강 실시[동정] 박용수 교수, 환경특강 실시
[기자수첩] 뒤늦은 미세먼지 대책, 공염불이 되지 않길[기자수첩] 뒤늦은 미세먼지 대책, 공염불이 되지 않길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