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동해안 에너지클러스터 포럼 개최

동해안! 친환경에너지클러스터 조성으로
제4차 산업혁명의 전기를 열다

[경주 힐튼호텔=환경일보] 서효림 기자 = 에너지 시장이 ‘공급 중심’에서 ‘친환경·고효율 수요관리’로 패러다임의 전환을 맞고 있는 가운데 동해안 에너지클러스터 조성 사업이 관심을 모으고 있다. 동해안 에너지클러스터 조성 사업은 현 정부의 공약사항이기도 하다.

경상북도가 주최하고 (사)에너지산업진흥원이 주관한 동해안 에너지클러스터 포럼이 29일 경주 힐튼호텔에서 열렸다.

해상풍력·태양광·연료전지 분야 에너지전환 정책 검토

포럼은 해상풍력과 태양광, 연료전지에 대한 특별 분과 세션으로 진행됐다. 3개의 핵심 주제에서 각각 전문가 발표 및 전문가 패널 토론을 통해 의견을 개진하고 발전 방향을 모색했다.

해상풍력 세션에서는 동해안 지역의 해상풍력(부유식) 조성 가능성을 논의하며, 활성화를 위해 선진사례를 분석하고 제도적 준비사항을 살펴봤다.

‘해상풍력 활성화를 위한 추진전략’을 발표한 오정배 블루윈드엔지니어링 대표는 폭발적으로 커져가는 해상풍력 시장의 동향을 분석하고 해상풍력 활성화를 위해 탁상공론이 아닌 현장에서 답을 구할 수 있는 산업전문가의 참여를 보장하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정책을 수립하며 지역의 장점을 발휘할 수 있는 차별화 전략을 수립할 것을 조언했다. 오 대표는 “부유식 해상풍력 발전은 플랫폼 표준화를 양산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며 “기술 개발의 여지가 남아있지만 잠재적으로 건설비를 낮출 가능성이 있는 부유식 해상풍력 발전에 눈을 돌리는 것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해상풍력 발전 위해 법·제도 개선 필요

성진기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팀장은 ‘해상풍력 활성화의 혁신적 추진과제’에 대해 해상풍력의 현재와 미래, 법규 및 제도의 현황, 활성화 혁신과제를 발표했다. 성 팀장은 “산업화와 일자리 창출에 포커스를 맞춘 정부의 과제를 실행하기 위해 경제성과 수용성 확보 방안을 검토해 개선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 시장 중심으로 해상풍력발전을 전환하기 위해 법과 제도의 개선이 선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인·허가에 걸리는 시간을 줄일 수 있도록 사전협의와 개별법 협의, 의제처리를 통한 원스톱서비스를 도입하고 여러 부처가 함께 일을 처리할 수 있도록 해상풍력 거버넌스를 수립할 것을 조언했다. 또 해상풍력 지구 계획입지를 통해 해상풍력 지구를 지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좌장을 맡은 손충렬 한국풍력산업협회 총괄분과 위원장은 ‘해상풍력 선진사례분석을 통한 활성화 방안’을 발표했다. 손 위원장은 총 5,146MW를 설치해 전세계 해상풍력 설치량의 35.8%를 차지한 세계 최대 해상풍력발전 국가 자리를 유지하고 있는 영국을 포함한 가격 절감을 법제화한 네덜란드, 벨기에, 덴마크, 조선소를 해상풍력기지로 이용하는 독일 등 유럽국가를 소개했다.

해상풍력 잠재력 발휘할 부유식 해상풍력 관심

우리나라 해상의 제한 조건과 수심에 따른 경제성을 분석해 부유식 해상풍력발전 사업의 경제성과 산업을 검토한 장대현 경북부유식해상풍력발전대표이사는 ‘부유식 해상풍력 조성전략의 당면과제와 추진전략’을 주제로 발표를 이어갔다. 장 대표이사는 “부유식 해상풍력은 시기상조이고 비쌀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선입견”이라며 1991년부터 해상풍력을 추진했고 정부의 지원과 감가상가에 의해 가격 경쟁력을 유지하고 있는 덴마크의 예를 들며 발상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국산화가 가능해 대규모 시장확대 전략을 구축할 수 있는 부유식 해상풍력을 추천하면서 최고의 후보지로 경주·울산·부산을 꼽았다.

클러스터 본격 조성 위한 육성 방안 집중 논의

태양광 세션에서는 경상북도에서 세계 인증 기준을 주도하고자 하는 원대한 포부를 갖고 햇살에너지 농사 프로그램을 확대한 농촌 태양광 보급 확대 방안을 구체적으로 논의했다.

연료전지 세션에서는 시장 확대 및 기술 확보 등에 대해 알아봤다. 동해안에는 이미 포항을 기반으로 연료전지테스트-베드가 이미 구축되어 있고 포스코에너지와 포스텍 등에서 산학협력의 틀이 갖추어져 있다. 이에 어느 지역보다 클러스터 조성이 수월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구체적인 클러스터 조성을 본격화 하기 위한 방안도 제시됐다.

각 섹션별로 이뤄진 질의응답에서는 주로 시장확대의 애로사항과 기술 확보의 고려사항에 대한 응답이 이뤄졌다. 몇 안되는 국내 연료전지 분야에 진출한 업체들의 철수 또는 사업 포기가 결국 연료전지 산업화에 발목을 잡았다는 문제점도 거론됐으며 정책적 산업 육성 방안도 집중 논의됐다.

지역 특성 반영한 자연에너지 시장 확대 기대

이규용 전 환경부장관은 기조연설에서 ‘온실가스 감축 기여, 경북도 신재생에너지 실천전략’ 이 무엇인지에 대해 발표했다.

분과 세션 종료 후 이어진 기조강연에서 이규용 김앤장법률사무소 상임고문(전 환경부장관)은 ‘온실가스 감축 기여, 경북도 신재생에너지 실천전략’에 대해 조언했다. 이 상임고문은 “파리협정 후 온실가스 감축과 신재생에너지 확대 노력은 더욱 가속화되고 있다”고 말하며 최근 재생에너지 기술의 발전으로 그 효율과 경제성이 급격히 상승하고 있어 자연에너지의 보급이 급격히 늘어나고 있는 추세라 분석했다.

우리나라는 2050년 재생에너지 100% 전환이 가능하다는 비전을 제시한 바 있으며 새 정부 역시 에너지 정책의 기본 방안을 ▷친환경 미래 에너지 발굴 육성 ▷탈원전 정책으로 안전하고 깨끗한 에너지로 전환 ▷미세먼지 걱정 없는 쾌적한 대기환경 조성 ▷신기후체제에 대한 견실한 이행체계 구축으로 수립했다.

이 상임고문은 동해안 에너지클러스터 사업을 지구온난화에 대응한 친환경에너지개발과 에너지 수급 불확실성 개선, 그리고 미래 먹거리 사업으로서 소득증진과 일자리 창출 등 여러 가지 효과를 함께 거둘 수 있는 사업으로 의미가 있다고 평가했다. 그는 과거 공급 중심에서 수요관리 중심으로 에너지 전략의 패러다임을 전환하고 지역 특성에 기반한 자연에너지를 확대해야 할 것을 조언했다. 또 경북도의 에너지 전략 수립에 대해 ▷지역내 원전 안정성 검증 및 안전관리 감독 기능 강화 ▷대규모 화석연료중심 중앙집중시스템을 소규모 분권형 청정에너지로 전환 ▷우수한 기술인력 양성기반구축으로 미래성장 동력사업 추진 ▷ 중앙정부와 지자체간 협력을 통한 자연에너지 입지난 해소를 주문했다.

우병윤 경북도 경제부지사는 “우리 경북이 동해안 에너지클러스터 완성을 통해 국가에너지 안보와 신재생에너지 산업육성의 중심지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