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방위적 선제 대응 통해 대포통장 청정은행, 금융사기 안심은행 실현

KEB하나은행은 오늘 오전 금융감독원에서 금융감독원장 주재로 열린 금융사기 근절 유공자 시상식에서 『금융감독원 기관표창』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환경일보] 오성영 기자 = KEB하나은행(은행장 함영주)은 오늘 오전 금융감독원에서 금융감독원장 주재로 열린 금융사기 근절 유공자 시상식에서 『금융감독원 기관표창』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이는 KEB하나은행이 소비자의 금융사기 피해 예방을 위해 전방위적 선제 대응을 통해 대포통장 청정은행, 금융사기 안심은행을 실현한 결과이다.  

KEB하나은행은 날로 진화하는 전기통신금융사기 근절을 위해 금융소비자보호부 내에 평균경력 14년 이상의 베테랑 직원들로 구성된 별도의 ‘금융사기예방파트’를 설치, 본점과 영업점 간의 유기적 공조체계를 구축했다. 그에 앞서 서울경찰청과도 업무협약(MOU)을 체결해 신종 사기수법을 공유하는 등 범인 검거 협조체계를 공고히 구축한 바 있다.

이를테면 고액 창구 인출거래 등이 발생 시, ‘자금원천에 대한 실시간 확인’을 통해 현장 직원이 신속히 대처할 수 있게 돕는 한편, 경찰의 즉각적인 협조를 받아 금융사기 피해예방에 만전을 기할 수 있다.

요컨데, 이는 대포통장 사전발급 방지 단계, 철저한 모니터링을 통한 사용억제 단계, 사기자금 인출억제 및 범인검거 등의 과정에 대해 One-Stop 관리가 가능한 체계적인 시스템이다.

그 밖에도 KEB하나은행은 ‘사기자금 인출 빈발지역 내 자동화기기’를 집중관리 중에 있으며, 웹툰 및 방송형식의 효과적인 매뉴얼을 제작·배포하고, 주기적인 대직원 업무연수와 포상을 더욱 강화해 금융사기에 대한 철벽 대비태세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KEB하나은행의 각고의 노력들은 대포통장 비율의 현저한 감축(‘14년 0.26%에서 ’17. 11월말 현재 0.007%), 사기 피해예방액 5,758백만원(‘17년 11월 말 기준) 시현 등의 괄목한 성과로 나타났다.

백미경 KEB하나은행 소비자보호본부장은 “대포통장 청정은행, 금융사기 안심은행은 전 직원이 혼연일체가 되어 부단히 노력해 이뤄낸 자랑스러운 결과이다”며, “KEB하나은행은 이에 안주하지 않고, 손님의 ‘소중한 재산 지키미’로서의 소임을 다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한편, KEB하나은행은 2017년 한 해, 오직 손님의 기쁨을 위해 노력해 온 결과, 한국소비자원 소비자만족도 1위, 한국서비스산업품질지수 은행산업 1위에 선정 되었고, 금융감독원에서 주관하는 2017금융소비자보호실태평가에서 전 부문 ‘양호’ 등급을 획득했으며, 금융소비자보호 종합대상(금융위원장상)을 수상한 바 있다.

[사진] KEB하나은행은 오늘 오전 금융감독원에서 금융감독원장 주재로 열린 금융사기 근절 유공자 시상식에서 『금융감독원 기관표창』을 수상했다. 시상식 후 백미경 KEB하나은행 소비자보호본부장(사진 오른쪽)과 최흥식 금융감독원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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