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시간 연장(36시간→144시간) 및 실습위주 개편
원청의 설치·해체·상승작업 영상기록장치 의무화

[환경일보] 고용노동부(장관 김영주)는 지난 11월 16일에 발표한 ‘타워크레인 중대재해 예방대책’의 후속조치로 산업안전보건법 시행규칙 3개 법령 개정안을 12월18일(2017.12.18~118.1.29) 입법예고 했다.

개정안은 원청이 타워크레인 충돌방지 장치의 설치 여부를 확인하도록 하고 설치·해체·상승 작업 전반을 영상으로 기록해 보관하도록 했다.

또한 타워크레인 등 임대업체가 기계 등의 설치·해체 작업 전에 안전조치 사항 등을 점검하고, 설치·해체업자에게 위험요인 등 안전에 관한 교육을 실시하도록 하며, 타워크레인 설치·해체작업 자격취득을 위한 교육과정을 강화했다.

타워크레인 사고 예방을 위해 안전규정이 강화되고 교육시간이 연장된다.

이에 따라 타워크레인을 포함한 유해·위험 기계 임대업체가 해당 기계 등의 설치·해체 작업 전에 대여받는 자와 합동으로 안전조치에 관한 사항을 점검하고, 해당 기계 등의 설치·해체 작업자에게 장비특성에 따른 위험요인 등 안전에 관한 교육을 실시하도록 했다.

또한 타워크레인을 대여 받은 자(원청 건설사 등)가 타워크레인으로 인한 충돌위험이 있는 경우 타워크레인 충돌방지장치 설치 여부를 확인하도록 했다.

아울러 타워크레인 작업 시 안전관리와 작업자의 안전작업절차 준수 노력을 유도하기 위해 원청이 타워크레인의 설치·해체작업과 높이는 작업 전반을 영상으로 기록해 대여기간 동안 보관하도록 하는 내용을 담았다.

특히 타워크레인을 사용하는 작업 시 작업자와 조정자 사이에 신호업무를 하는 자를 두도록 의무화하면서, 타워크레인 신호수가 신호체계 및 방법 등에 대해 충분히 숙지하고 신호작업에 투입될 수 있도록 작업 전에 특별안전보건교육을 8시간(현행 2시간) 이상 실시하도록 했다.

한편 현행 규정은 누구나 36시간(현장실습 6시간 포함)만 교육을 받으면 타워크레인 설치․해체작업을 할 수 있었다.

이에 규정을 대폭 강화해 교육시간을 연장(36시간→144시간)하고 교육과정을 실습이 주를 이루도록(실습 3주, 이론 1주) 개편하는 한편, 설치·해체 자격을 취득한 후에도 5년마다 보수교육(36시간)을 다시 받도록 했다.

개정안은 입법예고 기간을 거쳐 후속 입법절차를 차질 없이 진행해 내년 상반기 중 시행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