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차 국가관광 전략회의 “쉼표가 있는 삶, 사람이 있는 관광 함께 만든다”

[환경일보] 김민혜 기자 = 정부는 12월18일 오후 3시, 정부서울청사에서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제1차 국가관광 전략회의를 개최하고, ‘관광진흥 기본계획’과 ‘평창 관광올림픽 추진계획’, ‘국가관광전략회의 운영지침’ 등 3개 안건을 심의‧의결했다.

회의에는 기재부·외교부·법무부·행안부·문체부·농식품부·복지부·해수부 장관과 교육부·환경부·국토부 차관, 국무조정실장, 문화재청장, 학계·업계 관계자 10명 등이 참석했다.

관광산업은 여러 분야가 융합된 서비스산업으로서, 특성상 유관부처 간 정책협력이 필수적이기 때문에 정부는 국무총리 주재 관광관련 범부처 회의체인 ‘국가관광전략회의’를 신설해 관광현안에 신속하게 대응하기로 한 것이다.


‘쉼표가 있는 삶, 사람이 있는 관광’
특히 이번 회의에서는 관광 유관부처의 정책을 종합한 첫 ‘관광진흥 기본계획’을 마련하고, 새 정부 관광정책 방향을 제시해 이목이 집중됐다. 정부는 그동안의 양적·경제적 성과중심에서 국민, 지역주민, 방한관광객 등 사람 중심의 질적 정책으로 방향을 전환한다는 방침이다. 국민이 한 달에 한 번은 여행을 떠날 수 있고, 관광객이 다시 방문하고 싶도록 매력적인 콘텐츠와 편의를 제공하는 ‘쉼표가 있는 삶, 사람이 있는 관광’을 실현해 나갈 예정이다.

우선, 국민 누구나 쉽게 여행을 떠날 수 있도록 생애주기별, 계층별 관광지원을 강화해 나간다. 단편적으로 시행되던 연령대별 지원 정책을 전 생애주기로 확대하고, 특성별 관광혜택이 포함된 ‘관광교통패스’가 도입된다. 또한 장애인‧임산부‧고령층이 제약 없이 여행할 수 있도록 열린관광지를 추가로 조성하고 나눔관광을 확대할 예정이다. 정부는 가족휴가 활성화를 위해 국민휴양형 펜션단지 조성을 검토하고, 탄력적인 학사운영을 지속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관광으로 크는 지역
지역관광 발전이 지역사회 발전으로 환원될 수 있도록 관광두레, 관광형 마을기업, 농촌·생태관광 주민협의체를 활성화하고, 한국형 DMO(다부처, 민간기관, 지역주민이 유기적으로 연계돼 관광사업을 추진하는 지역관광 마케팅 기관)사업 등 지역 주도 마케팅을 지원하겠다는 발표가 있었다.

정부는 또한 문화적 도시재생을 통해 관광지로서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 비무장지대(DMZ), 전통문화, 생태자원, 산림자원 등 고유 콘텐츠를 개발할 예정이며, 창덕궁 인정전, 파주장릉 등 미공개 유적지 등을 특별 개방하고, 잘 알려지지 않은 숨은 관광지를 새로운 명소로 발굴하겠다는 목표도 밝혔다.

아울러 농촌관광사업 품질관리 강화, 산림관광 10대 명소 발굴, 테마형 어촌마을 조성 등 농산어촌 및 해양관광을 활성화하고, 지역관광 품질 향상을 위해 공유민박업 도입과 ‘읽기 쉬운 관광안내체계’ 구축 등 안내체계를 정비할 예정이다. 더불어 관광객이 전국 곳곳을 여행할 수 있도록 지역 교통거점과 관광지를 연계하고 짐 보관·이동 서비스를 확대하여 편의를 높이겠다는 방침도 발표했다.
 

‘쉼표가 있는 삶, 사람이 있는 관광’ 정책비전 및 과제 <자료출처=관계부처 합동발표자료>

세계가 찾고 싶은 한국
주요국을 방한객 규모 등을 근거로 주력‧도약‧신흥‧고부가시장으로 구분해 맞춤형 마케팅 등 새로운 시장 관리전략을 짜겠다는 목표도 마련됐다. 특히 도약시장(인니‧베트남‧대만‧홍콩)과 신흥시장(인도 등)에 정책적 역량을 집중하고, 관광객의 출입국 편의를 제고할 예정이다.

중국의 경우 단체상품을 고부가화하고, 전담여행사 관리강화 등 질적 성장을 유도하겠다고 밝혔다. 방한시장을 고부가화를 위해서는 고급(럭셔리) 관광을 새롭게 육성해 한국관광의 품격을 높이고, 러시아‧중동 등 핵심 고부가 시장에 대한 공략을 강화할 예정이다.

또한 한류 이벤트와 연계한 관광프로그램을 확대하고, 국제회의복합지구·집적시설 지정 등을 통해 마이스 산업의 고도화도 꾀한다. 의료관광 진료과목을 확대하고, 유치지역을 중국·중동·러시아 등으로 다변화하는 한편, 건강·치유 중심의 웰니스관광을 확대해 나가겠다는 발표도 있었다.


혁신으로 도약하는 산업
정부는 관광콘텐츠·플랫폼 기업 등 사업유형별 맞춤형 지원, 표준계약서 제정 등 공정 환경 조성을 비롯한 관광산업 지원체계를 구축하겠다는 목표도 분명히 했다.

관광벤처 보육센터를 중심으로 관광기업 맞춤형 컨설팅을 지원하고, 관광공사 서울사옥을 관광 산·관·학 소통공간으로 활용하며, 관광진흥개발기금 융자 대상을 다양화하고, 승합차 중개 서비스 활성화, 지역관광 규제개선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정책 환경 변화에 따라 관광사업체 분류체계를 개편하고, 개발·진흥·사업관리 등이 혼재돼있는 관광 법제도를 정비하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평창 동계올림픽을 ‘관광’의 기회로
평창올림픽과 관련해서는 홍보 강화, 수용태세 개선, 체험프로그램 운영, 올림픽 유산 활용 등의 방향으로 관광올림픽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올림픽 기간에는 ‘평창 여행의 달’을 운영하고, 겨울스포츠관광을 테마로 적극적인 해외마케팅을 실시할 예정이다. 올림픽 티켓을 소지한 중국인들을 대상으로 제한적 무비자 입국을 허용하고, 투어버스를 운영하는 등 외국인 관광객의 출입국, 교통 편의를 높이고 ‘1330 올림픽 특별콜센터 설치’ 등을 통해 관광정보를 제공한다.

체험할 거리가 있는 올림픽을 위해 축제, 공연, 전통문화, 한류 등 다양한 문화행사를 기획하고 있으며, 장기적으로도 경기장 시설, 개최도시 명성 등 유‧무형의 올림픽유산을 활용해, 평창을 동계스포츠 관광중심지로 육성하겠다는 목표도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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