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B-RM의 협업체계 구축으로 기업 대상 원스톱서비스 제공!

[환경일보] 오성영 기자 = KB국민은행(은행장 허인)은 19일, 기업 대상 자산관리 서비스 제고를 위해 법인전담 WM전문인력인 『PIB 파트너』제도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PIB 파트너』는 기업고객을 대상으로 특화된‘자산관리 토탈 솔루션’서비스를 제공하는 법인전담 PB이다. 이번에 선발된 법인자산관리 전문가 PB 8명은 대기업금융센터와의 협업을 통해 법인고객을 발굴하고 관리하는 역할을 수행하며, IB시장 관련 법인 맞춤형 상품을 고객들에게 적시에 제공하게 된다.

법인자산관리는 중소기업의 자산관리 수요 증가와 함께 투자자금 단위가 개인보다 훨씬 크기 때문에 체계적인 관리가 더욱 필요하다. 또한, 자산관리뿐만 아니라 PB센터를 거래하는 법인고객에게는 법인대출 등의 기업금융도 매우 중요한 영역이다.

KB국민은행은 이러한 법인고객의 다양한 니즈를 원스톱으로 충족시키기 위해『PIB 파트너』와 『PB센터 전담RM』제도를 신설하고, 기업금융과 WM의 협업을 통한 새로운 시너지 모델을 구축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RM은 자산관리가 필요한 기업을 『PIB 파트너』에게 소개하고, PB는 기업금융 니즈가 있는 기업을 전담 RM에게 소개해 종합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법인영업을 체계화한다는 것이다.

『PB센터 전담RM』은 지역본부 내 PB센터와 종합금융센터를 연계하고 PB와 함께 법인영업을 지원하는 역할을 한다. KB국민은행은 이번 제도를 기반으로 법인자산관리를 포함해 종합컨설팅이 가능한 RM경력의 PB인력을 집중 육성할 계획이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금융권 최초의 PB-RM 협업체계를 초석으로 개인과 법인을 아우르는 그룹차원의 「유니버설뱅킹(Universial Banking)」을 구축하게 될 것” 이라며 “이를 기반으로 2020년 까지 KB는 WM Biz의 선도적인 지위를 확보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