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컷.

[환경일보] 오성영 기자 = 사회교육중앙회가 아이돌봄서비스(아이돌보미서비스) 및 초등학교돌봄교실(초등돌봄교실)에 관심이 있거나, 취업을 위해 아이돌보미자격증, 초등학교돌봄교사(초등돌봄교사), 방과후돌봄교사 관련자격증 취득을 원하는 이들을 지원코자 개설된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 방과후지도사자격증(방과후교사) 포함 22가지 자격증종류 강의무료수강 혜택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무료수강 취지는 아이돌보미 및 돌봄교사, 아동복지교사와 방과후교사 등으로의 취업준비생과, 교육관련 직종에 종사중인 재직자의 직무교육, 올바른 자녀교육을 해보고자 하는 부모님들의 자기계발을 지원하고자 사회교육중앙회에서 사회공헌활동의 일환으로 마련했다.

이들과 더불어 아동복지 및 유아교육자격증에 관심 있는 사회복지사자격증과 보육교사자격증취득 준비생, 큐넷(Q넷, Q-Net) 국가공인자격증과 국가기술자격증·국가전문자격증 취득 등 자기계발에 관심 있는 이들, 국가지원교육을 받고자 국비지원무료교육종류인 취업성공패키지(취성패) 및 실업자 내일배움카드신청(재직자 내일배움카드) 희망자, 국민행복카드 및 아이행복카드(아이사랑카드) 등에 관심 있는 이들 모두 전액무료수강 혜택을 받아보기 바라며 무료지원취지에 부합되도록 신청간 일체의 제출서류는 없다고 교육원 담당자는 말했다.

한편 아이돌봄서비스는 여성가족부 주관으로 만 12세 이하 아동을 둔 맞벌이 가정 등에 아이돌보미가 직접 방문하여 아동을 안전하게 돌봐주는 서비스를 뜻하며 건강가정지원센터 및 다문화가족지원센터(다문화가정), 여성인력개발센터 등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교육부에서 주관하는 정책인 초등돌봄교실은 초등학교 내에 마련된 별도 교실에서 방과 후부터 아이들을 돌봐주는 제도이며, 이와 별개로 보건복지부에서는 만 18세 미만의 아동의 돌봄기관기능을 지역아동센터에 위탁하여 학기 중에는 14시에서 19시, 방학이나 공휴일에는 12시에서 17시까지를 필수 운영시간으로 정하여 운영하고 있다.

무료수강 신청방법은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 회원가입시 추천인란에 “사회교육” 기재 후 수강신청하면 접수, 강의무료오픈 처리된다.

신청자들은 개설된 심리상담사분야 및 아동청소년 지도사분야 총 22가지 자격증종류 중 원하는 3과정까지 선택하여 조건 없이 전액무료수강 가능하며 교재는 무료다운로드 가능하다.

자격증과정은 컴퓨터와 스마트폰으로 4주에서 6주 기간에 인터넷강의와 자격증시험으로 진행되며 취득자격증은 국가인정기관인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등록 되어 있으므로 취업과 창업, 자기계발 등을 목적으로 활용된다.

또한 사회교육중앙회 취업정보센터에서는 상담 관련 직종과 교육지도 직종 취업준비에 관심 있는 청년취업준비생(대학생취업), 20대 30대 40대 50대 여성취업 및 전업주부취업을 위한 여자전문직 관심자, 시니어일자리 구하기나 중장년취업을 희망하는 이들, 홈플러스 문화센터 및 이마트 문화센터 등의 강사취업 등을 희망하는 이들에게 도움 되도록 취업정보사이트(취업사이트) 형태로 구인구직채용공고를 무료제공 하고 있으며 누구나 무료열람 가능하다.

심리상담사 분야는 심리안정과 집중력장애극복, 정서장애치료 등을 돕는다. 개설자격증종류 중 아동심리상담사 및 청소년심리상담사자격증, 노인심리상담사는 내담연령별 과정이며 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미술치료사), 음악심리, 놀이심리상담사자격증(놀이치료사), 심리분석 및 명리심리상담사자격증은 치료매개와 심리검사테스트 도구별 자격증추천과정에 해당된다. 가족심리상담사와 분노조절상담사(분노조절장애), 인지행동심리상담사는 정서유형별 과정이다.

아동청소년 지도사분야는 학습지도와 인성교육지도를 목적으로 한다. 개설자격증종류 중 독서지도사자격증과 언어발달지도사자격증(언어치료사), 방과후지도사자격증(방과후교사) 및 자기주도학습지도사, 초등영어지도사 등은 학습지도를 위한 자격증추천과정이며 인성교육지도사와 부모교육지도사, 진로적성상담사(인적성검사 진로상담), 학교폭력예방상담사 등은 인성진로지도에 특성화된 자격증과정에 해당된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