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산행보다 일행과 함께 해야 신속한 대처 가능

[환경일보] 환경부 산하 국립공원관리공단(이사장 권경업)은 1월2일 태백산 등산 중 갑작스런 심정지로 쓰러진 탐방객에게 신속한 응급처치를 실시하여 귀중한 생명을 구했다고 밝혔다.

오전 사고를 당한 탐방객 이모씨는 서울 구로구에 거주하는 53세 남자로 일행과 함께 태백산국립공원 정상인 천제단으로 산행 중 9시20분경 출발지인 유일사주차장 상부 약 100m 지점에서 갑작스런 심정지로 쓰러졌다.

신고를 받고 급히 출동한 태백산국립공원 구조대가 자동심장충격기(AED)와 함께 심폐소생술을 실시했으며, 119구급대에 의해 병원으로 신속히 이송돼 다행히 의식을 회복했다.

그러나 같은 날 오후 12시9분경 오전과 같은 탐방코스인 유일사 상단 500m에서 강원도 강릉시에 거주하는 70대 김모씨가 쓰러진 채 발견돼 다른 탐방객의 신고로 구조대가 출동했지만 병원에서 사망했다.

사고를 당한 남성의 경우 단독산행으로 발견이 늦어져 심폐소생술 등 사고 초기에 조치를 받지 못했다.

단독산행의 경우 사고가 발생했을 때 대처가 늦기 때문에 자제가 필요하다. <사진제공=국립공원관리공단>

김진광 태백산국립공원사무소장은 “겨울철 산행 시 단독산행을 자제하고, 여러 명이 함께 산행해야 안전사고 발생 시 신속한 신고와 함께 도움을 받을 수 있다”며 “무엇보다 본인의 체력과 건강상태에 맞는 탐방코스를 선정해 무리한 산행을 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국립공원관리공단은 겨울철 고지대에는 바람이 많이 불고 기온이 낮기 때문에 산행 전에 충분한 준비운동을 하고 방한장비를 잘 갖추는 것이 중요하며 특히 심혈관질환자는 겨울철 산행에 각별히 주의해줄 것을 요청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