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일보] 오성영 기자 = 사회교육중앙회가 아동ADHD증상 및 청소년과 성인ADHD증상, 틱장애증상 등의 치유를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심리치료사), 인지행동심리상담사(인지행동치료사), 놀이심리상담사자격증(놀이치료사) 포함 22가지 자격과정에 무료교육으로 인터넷강의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또한 ADHD증상 및 틱장애 증상치유와 더불어, 심리상담치료 및 코칭기법을 통해 기분장애(우울증증상과 조증 및 조울증증상), 불안장애증상(공황장애증상과 외상 후 스트레스장애 및 사회공포증), 성격장애(강박장애 및 강박증증상과 조현병증상 등)와 분노조절장애 및 화병증상, 수면장애(불면증증상) 등에 정서적 안정을 주고 난독증증상을 포함한 다양한 학습장애극복을 돕는데 관심 있는 이들에게 좋은 기회라는 교육원 담당자의 설명이다.

무료교육은 심리치료코칭기법 등에 자기계발이나, 해당분야로 취업준비를 원하는 이들을 위해 사회교육중앙회에서 사회공헌활동으로 기획했다.

무료교육신청방법은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 회원가입간 추천인란에 “사회교육” 기재 후 수강신청까지만 하면 접수, 강의무료오픈 처리된다.

신청자들은 개설된 심리상담사 및 교육지도분야 총 22가지 자격증종류 중 3과정까지 선택하여 조건 없이 전액무료수강 가능하며 교재는 무료다운로드 가능하다.

자격증과정은 PC와 모바일을 통해 4주, 5주, 6주 기간에 인터넷강의와 자격증시험으로 진행되며 취득자격증은 국가인정기관인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등록 되어있다.

이에 심리상담센터(심리상담소)와 사회복지센터 뿐 아니라 건강가정지원센터와 다문화가족지원센터(다문화가정), 여성인력개발센터 등의 상담시설취업과 기업의 CS코칭과 리더쉽교육담당, 집중력장애극복을 돕는 학습클리닉센터와 어린이집 및 유치원등에서의 프로그램개발, 학원 및 공부방창업, 홈플러스 문화센터와 이마트문화센터 등에서의 강좌개설 등에 필요로 한다.

한편, 사회교육중앙회에서는 취업준비생의 구직활동 등을 돕고자 홈페이지에 취업정보센터를 마련하였으며 구인구직채용정보와 무료이력서 다운로드방법 등을 무료열람 할 수 있다.

ADHD는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로도 불리는데 아동ADHD증상은 부모나 교사의 통제에도 불구하고 가만히 있지 못하며 기분이 쉽게 변하고 화를 내며 반항적이다.

또한 다른 사람들의 대화에 끼어들고 참견하며 또래 및 형제들과 자주 싸운다. 청소년ADHD증상의 특징은 학교에 적응하지 못하므로 학업성취도가 낮고 인터넷게임중독증상을 보이며 우울증증상 및 분노조절장애 증상을 보이기도 한다.

성인ADHD증상은 사회적 기술이 서투르고 대인관계가 원활하지 못하여 자존감이 낮게 되며 이로 인해 공황장애증상 및 대인기피증 등의 불안장애증상을 보이기도 한다. 또한 한 직장에 적응하지 못하고 잦은 이직을 보인다.

틱장애 증상은 특별한 이유 없이 신체 일부분을 빠르게 움직이는 이상행동(운동 틱, 근육 틱)이나 소리(음성 틱)를 말한다.

틱장애 초기증상은 눈 깜박임을 보이게 되며 이후 얼굴, 목과 어깨, 몸통과 하지 순으로 증상이 변화가 된다.

또한 주의력문제와 과잉 행동 등이 나타나며 같은 말 반복하기나 욕설 틱 등을 보이기도 하는데 이로 인해 또래관계에 어려움을 겪고 학업성취도가 떨어질 수 있으며 소아기우울증증상을 겪을 수 있다.

사회교육중앙회에 개설된 심리상담사분야 자격증종류 중 인지행동심리상담사와 언어발달지도사(언어치료사), 분노조절장애상담사(충동조절장애) 및 가족심리상담사는 치료목적별 자격증과정이며 아동심리상담사와 청소년심리 및 노인심리상담사는 내담연령별 과정이다. 미술심리상담사(미술치료사)와 놀이심리 및 음악심리상담사(음악치료사)는 치료매개별 과정이며 심리분석 및 명리심리상담사, 진로적성상담사는 심리검사테스트도구별 과정이다.

교육지도분야 개설자격증종류 중 독서지도사자격증과 방과후지도사자격증(방과후교사), 자기주도학습지도사 및 영재창의지도사(창의력 키우기), 초등영어지도사는 학습지도를 위한 자격증과정이며 인성지도사와 부모교육지도사 등은 인성교육프로그램을 다룬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