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문화 건강·웰빙
모공 축소하는 모공 관리법은
이미지 컷.

[환경일보] 오성영 기자 = 얼굴 모공이 넓은 사람을 흔히 귤껍질에 비유하곤 한다. 귤껍질처럼 보기 싫은 피부로 모공이 넓으면 마치 죄를 지은 사람처럼 주눅이 들어 햇빛을 피하거나 가까이 마주 하는 것을 두려워하게 만든다.

반면 모공 조차 보이지 않는 도자기 피부는 많은 여성들의 워너비 피부이다. 모공은 털이 자라나는 구멍으로 모공에는 피지샘도 같이 붙어 있는데 사춘기가 되면 몸에서 성호르몬이 왕성하게 만들어지면서 피지샘이 커지고 많은 피지를 생산하여 모공 밖으로 배출하기 시작한다.

피지는 외부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고 세균 감염을 막아 주며 피부를 촉촉하게 하는 기능을 하지만, 사춘기 시절에 과다하게 분비되는 피지를 배출하기 위해 모공이 넓어진다.

모공이 밖으로 배출되는 과정에서 피지가 모공 안에서 머물게 되면 정체된 피지가 모공을 더욱 넓힌다. 또 다른 모공 넓어지는 이유로는 피부의 노화를 들 수 있다.

모공을 지지하는 역할을 하는 콜라겐 섬유와 탄력 섬유의 변성이나 감소로 인해 모공을 지지해 주는 힘이 부족해 피부가 처지면서 모공이 자연스럽게 넓어지는 것이다.

넓은 모공은 모공 안에 피지와 각질, 먼지, 화장품 잔여물 등의 노폐물이 모공을 막아 블랙헤드, 좁쌀 여드름, 염증 등으로 악화될 수 있어 지성피부라면 모공 관리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한다.

특히 남자 모공은 지성피부인 경우가 많아 여자보다 모공이 훨씬 커서 늘어난 모공의 각별한 남자 모공관리가 필요하다.

이미 늘어난 모공을 되돌리기란 쉽지 않지만 모공 축소하는 모공 관리법을 숙지해 잘못된 습관을 고쳐 나가는 것이 늘어난 모공 줄이는 방법이다.

먼저 피지로 인해 막힌 모공을 모공 브러쉬나 타올 등으로 꼼꼼하게 단계별로 클렌징 하고, 주기적으로 각질을 제거하는 것이 좋다. 시중에 나와 있는 올리브영이나 왓슨스 추천템인 모공 수축팩으로 모공팩을 해서 모공 탄력을 회복시켜 준다.

또한 모공 수축을 돕는 모공 세럼, 모공 크림 등의 모공 축소 화장품을 사용하고 화장을 할 때에는 모공 프라이머 등으로도 모공을 일부 커버할 수 있다.

효과적인 클렌징과 각질을 제거하고 피지를 조절하는 세럼을 원하는 소비자들을 위해 기능성화장품 브랜드에서 추천하는 'TS 솝', 'TS 훼이스타올'과 'TS 프로폴리스 세럼'이 주목받고 있다. 'TS 솝'은 풍부한 거품으로 피부 노폐물을 효과적으로 클렌징 해주며 'TS 훼이스타올'은 비스코스레이온으로 피부 자극을 줄일 수 있는 제품이다. 'TS 프로폴리스 세럼'은 피지 조절과 피부 진정에 좋은 프로폴리스 성분과 각질 및 과잉 피지와 모공 속 노폐물 관리에 도움을 주는 제품이다.

이러한 화장품을 이용한 얼굴 모공 축소 방법 외에도 모공 피부과의 모공 레이저로모공축소 시술을 병행하는 것이 보다 확실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또한 기름이 많은 음식은 피부의 피지를 더 왕성하게 할 수 있으므로 평소 기름진 음식의 섭취를 줄이는 등 식생활의 개선도 병행되어야 한다.

오성영 기자  press@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성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라돈 저감 주택 시공 세미나' 개최
2018 KEI 환경평가본부 성과발표회
'제94회 KISTEP 수요포럼' 개최
SL공사, 주민대표와 ‘한마음 체육행사’
혁신과 지속가능성 컨퍼런스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