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일보] 오성영 기자 = 사회교육중앙회가 취업정보사이트 및 구인구직사이트 등의 취업사이트 채용정보 열람을 원하거나 취업성공패키지(취성패)와 내일배움카드신청 등의 국비지원무료교육종류, 여성인력개발센터(여성취업센터) 등에 관심 있는 이들에게 개설된 심리상담사자격증(심리검사상담) 등 22가지 1급2급 자격증종류에 전액무료 장학지원으로 인터넷강의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무료장학지원은 취업일자리사이트 등에 관심 있는 이들의 자기계발과 취업준비를 조건 없이 지원하고자 사회교육중앙회에서 사회공헌활동 취지로 마련했다.

이들과 더불어 큐넷(Q넷, Q-Net) 등의 국가공인자격증과 국가기술자격증, 국가전문자격증 취득을 희망하는 이들, 의사소통 및 교육지도능력 향상을 원하는 사회복지사자격증과 보육교사자격증, 한국어교원자격증에 관심 인원들도 전액무료로 자격증공부를 해보기 바란다고 교육원 담당자는 말했다.

무료장학지원 신청방법은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 회원가입 시 추천인란에 “ 사회교육 ” 입력 후 수강신청까지만 하면 무료접수와 강의오픈 처리된다.

신청자들은 개설된 심리상담사분야 및 아동청소년 지도사분야 총 22가지 자격증종류 중 원하는 3과정까지 선택하여 조건 없이 전액무료수강 가능하다.

또한 지원 취지에 맞게 일체의 제출서류(취업성공패키지, 실업자 내일배움카드 및 재직자근로자카드, 국민행복카드 및 아이행복카드 등)는 없다.

자격증과정은 컴퓨터와 스마트폰으로 4주에서 6주 기간에 인터넷강의와 자격증시험으로 진행되며 취득자격증은 국가인정기관인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등록 되어 있다. 이에 취업과 창업, 자기계발 등에 필요로 하며 사회교육중앙회에서는 고졸취업 및 대학생취업준비생, 경력단절여성이나 주부일자리취업, 중장년취업 등을 돕기 위해 홈페이지에 취업정보센터를 마련하였다. 이를 통해 채용사이트 및 구인사이트 형태로 구인구직정보를 무료제공하고 있으며 누구나 구인정보 및 기업정보 등을 무료열람 할 수 있다.

심리상담사 분야는 심리검사테스트, 심리상담 및 심리치료, 진로적성검사(직업적성검사와 인적성검사) 기법으로 직장과 가정, 학교에서의 스트레스와 갈등으로부터 정서안정을 돕고, 진로상담과 기업에서의 서비스교육 등을 실시한다. 또한 우울증증상이나 강박증증상 등의 정서장애극복과 아동청소년의 집중력장애 및 난독증증상 등의 학습장애극복 등을 돕는다.

활용시설 종류에는 심리상담센터(심리상담소)와 사회복지센터 및 지역아동센터, 건강가정지원센터와 다문화가족지원센터 등의 상담교육시설과 기업의 CS교육과 리더쉽교육담당, 학교기관이나 어린이집 유치원에서의 놀이치료프로그램개발, 학원이나 공부방창업, 홈플러스문화센터나 이마트문화센터 및 롯데마트문화센터 등에서의 강좌프로그램개설 등에 활용된다.

개설자격증종류 중 심리분석상담사(에고그램테스트)와 진로적성상담사(MBTI검사), 분노조절상담사(에니어그램테스트) 및 명리심리상담사(사주명리학 무료만세력) 과정은 심리검사도구별 자격증추천과정이며 아동청소년심리상담사 및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은 내담연령별 과정이다.

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미술치료사), 놀이심리 및 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음악치료사)은 치료매개별 과정에 해당되며 가족심리 및 인지행동심리상담사는 정서유형별 과정이다.

아동청소년 지도사분야는 집중력 높이는 법과 독서교육 및 언어장애치료, 창의력 키우기 등으로 학습능력향상을 돕고 인성교육프로그램을 통해 회복탄력성(피그말리온 효과, 플라시보 효과)향상을 돕는다.

개설자격증종류 중 자기주도학습지도사와 독서지도사자격증, 언어발달지도사(언어치료사) 및 방과후지도사자격증(방과후교사), 영재창의지도사와 초등영어지도사는 학습지도에 특성화된 자격증추천과정이며 인성지도사와 부모교육지도사, 학교폭력예방상담사(학교폭력해결방안)는 인성교육지도를 위한 자격증과정에 해당된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