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일보] 오성영 기자 = 사회교육중앙회가 학점은행제 사회복지사자격증과 보육교사자격증, 한국어교원자격증 등의 수강에 관심 있거나, 아이돌보미서비스(아이돌봄서비스) 제공인력인 아이돌보미 취업을 원하는 이들의 자기계발을 지원하고자 개설된 심리상담사자격증(심리치료사) 포함 22가지 1급2급 자격증종류에 무료이벤트로 온라인교육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무료수강이벤트는 고졸취업이나 대학생취업준비 등을 위해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학점은행제를 활용하여 사회복지사자격증 등의 취득을 희망하는 이들, 아이돌보미 활동신청을 위한 자격증으로 아이들의 정서안정과 교육지도를 돕는 자격증취득을 원하는 이들 등을 지원하고자 사회교육중앙회에서 사회공헌활동 취지로 마련했다. 신청방법은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 회원가입간 추천인란에 “사회교육” 입력 후 수강신청까지만 하면 접수, 강의무료오픈 된다.

이들과 더불어 자기계발을 위해 큐넷(Q넷, Q-Net) 국가공인자격증·국가기술자격증·국가전문자격증 취득에 관심 있는 이들, 국가지원교육을 받고자 국비지원무료교육종류인 취업성공패키지(취성패) 및 실업자 내일배움카드신청(재직자 내일배움카드)을 희망하는 이들, 국민행복카드나 아이사랑카드발급(아이행복카드) 등으로 자녀교육비지원을 받아보고자 하는 이들 모두 조건 없이 전액무료로 자격증공부를 해볼 수 있는 기회라고 교육원 담당자는 말했다.

무료수강신청자들은 개설된 심리상담사, 아동청소년 지도사분야 총 22가지 자격증종류 중 3과정까지 선택하여 조건 없이 전액무료수강 가능하며 무료수강 취지에 따라 신청간 일체의 제출서류는 없다.

자격증과정은 컴퓨터, 스마트폰으로 최장 6주 기간에 인터넷강의, 자격증시험으로 진행되며 교재는 자료실에서 강의교안과 기출문제집을 무료다운 받을 수 있다.

취득자격증은 국가인정기관인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등록 되어있으므로 취업, 시설개설, 자기계발 등을 목적으로 활용된다.

사회교육중앙회에서는 청년취업, 여성취업준비생, 시니어일자리구하기 등을 돕고자 홈페이지에 취업정보센터를 마련했으며 이를 통해 취업정보사이트(취업사이트) 형태의 일자리채용정보, 홈플러스 문화센터와 이마트문화센터 등으로의 강사지원방법, 무료이력서양식 다운로드 등을 제공하고 있으며 누구나 무료열람 가능하다.

한편, 사회복지사란 아동청소년, 노인 등의 사회복지센터에서 근무하거나 사회복지공무원으로도 역할을 담당하며 의사소통을 통해 그들의 다양한 욕구에 대한 문제파악 및 해결, 대안제시 등의 직무를 수행한다.

사회복지사 되는 법은 사회복지학과 등의 졸업이나 학점은행제를 통한 사회복지사2급자격증취득방법이 있으며 이후 사회복지사1급 시험일정에 따라 합격 시 승급이 가능하다. 한국사회복지사협회 자격관리센터에서 자격증신청발급이 이루어진다.

심리상담사분야는 의사소통과 심리검사테스트도구, 심리 상담 기법, 심리치료 및 코칭프로그램 등으로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을 돕는다.

사회교육중앙회 개설자격증종류 중 아동·청소년심리상담사자격증과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 가족심리상담사는 내담대상별 자격증추천과정이며 심리분석 및 명리심리상담사(무료 만세력), 진로적성상담사(직업적성테스트 진로상담)는 심리검사별 과정이다. 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미술치료사), 음악심리 및 놀이심리상담사자격증(놀이치료사)은 치료매개별 과정이며 분노조절상담사(분노조절장애) 및 인지행동심리상담사(인지행동치료사), 언어발달지도사(언어치료사)는 치료목적별 과정에 해당된다.

아동청소년 지도사분야는 아이들의 올바른 성장을 돕는데 목적이 있으며 인성지도사와 부모교육지도사, 학교폭력예방상담사는 인성교육프로그램에 전문화된 자격증추천과정이며 독서지도사자격증과 방과후지도사자격증(방과후교사), 자기주도학습지도사(학습코칭) 및 영재창의지도사(창의력 키우기), 초등영어지도사는 학습지도를 위한 자격증과정에 해당된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