둔촌 주공아파트 길고양이 이주대책 정책세미나 개최

[환경일보] 강동구 소재 둔촌 주공아파트는 전국 재건축 추진 단지 중 최대 규모인 5930가구가 살고 있는 대규모 아파트 단지다. 전체 가구의 94%가 이주를 마친 상태이며 오는 7월이면 본격적인 철거작업에 들어간다.

주공아파트 주민들의 이주가 막바지에 접어든 가운데 사람들에게 버려진 길고양이들은 자신들의 운명이 어떻게 될지 모른 채 인적이 드물어진 삭막한 아파트에서 살아가고 있다.

지난 1월11일 국회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는 둔촌 주공아파트 길고양이 이주대책을 논의하는 정책세미나가 열렸다.

재개발·재건축지역 길고양이 이주대책을 위해 출범하는 캣로드 사업단(사업단장 하병길)은 둔촌 주공아파트 길고양이 이주 정책세미나를 개최했다.

국회사무처와 김두관·전현희·천정배 의원이 공동주최한 이번 세미나에서는 ‘재건축·재개발 지역의 길고양이 생태 이주대책’을 주제로 열렸던 지난 12월17일 토론회 후속으로 열린 세미나다.

<사진제공=(사)한국동물복지표준협회>

의료정책이 주축 되는 이주

행사를 주관한 사단법인 한국동물복지표준협회의 박순석 공동대표는 “둔촌 주공아파트·재개발로 인해 삶의 터전을 잃은 길고양이들을 생태적인 방법으로 이주 시킬 수 있는 방안에 대한 논의가 중점적으로 다뤄졌다”고 밝혔다.

아울러 그는 “이주 길고양이들이 집단 전염성 감염 의심증세를 보이고 있어, 한국 최초로 길고양이 의료정책이 주축이 되는 이주가 펼쳐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정책 세미나는 1월28일 공식적으로 출범식을 가지는 길고양이 이주대책을 공공의 영역에서 대처하기 위한 캣 로드(Cat Road)사업단 정책과 활동 방향을 제시하기 위한 공론화 과정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주요 관심사였던 이주방식과 관련해서는 토론과 투표과정을 거쳐 근거리 유인이주와 원거리 포획이주 방식을 혼합한 방식을 채택했다.

캣 로드 사업 1차 예정지인 둔촌 주공아파트의 경우 강동 지역 활동가 25명의 동의를 받아 본격적인 활동을 준비 중에 있다.

당장은 수의학적 처치가 시급한 응급 고양이를 포획해 수술과 치료를 하고 있으며, 수술이 시급한 고양이의 경우 포획 후 곧바로 캣 로드 의료지원병원에서 진단 및 수술을 병행할 예정이다.

하병길 캣로드 사업단장(사단법인 한국동물복지표준협회 사무총장)은 “캣 로드 사업단은 사업 대상지역의 길고양이들에게 개체 수 조절을 위한 단순한 TNR(포획-중성화수술-방사)이 아니라 포획 후, 기본 검진을 실시하고 마이크로칩 및 GPS를 부착해 길고양이들의 이주 이후에도 이들의 생존여부나 활동반경 등을 모니터링하는 방식을 도입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그는 “이주 고양이들의 건강 상태를 면밀히 체크하고 인수공통전염병이 의심되는 경우 역학조사를 실시하는 등 공중보건위생상의 문제도 포괄적으로 다루는 방향으로 전개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동물복지정책 결정과정의 공론화를 위한 시도로, 둔촌 주공아파트의 길고양이 이주 방식 결정을 위해 순수 활동가들과 수의사, 동물복지 전문가들로 구성된 참여선거인단의 투표와 배심원단의 투표 결과를 합산해 이주 방식을 결정하는 등 토론과 합의를 거쳤다.

한편 재개발·재건축 지역 길고양이 생태적 이주를 위한 캣 로드 사업단은 1월28일 오후 2시, 국회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출범식을 가질 예정이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