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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귀포시, 민원서비스 만족도 향상 추진

[제주=환경일보] 김태홍 기자 = 서귀포시는 2018년 민원서비스 만족도 향상 추진 계획을 수립하여 고품격 민원행정 서비스를 추진한다고 17일 밝혔다.

시는 올해 7200만원을 투자, ▲종합민원실 친절 마인드 향상 추진, ▲민원실 환경개선, ▲민원인 전용 코너운영 및 노후물품 교체, 계절별 민원복 구입, ▲수요자 중심의 민원편의 시책운영, ▲관내 무인민원발급기 서비스 운영 관리 등 유기한 민원의 신속한 처리로 민원만족도 향상을 추진한다.

세부추진계획을 보면 친절 마인드 향상 추진을 위해 친절 명찰 패용, 월요일 아침 업무시작 전 친절 다짐구호, 매월 CS강사 초빙 친절교육, 민원창구 공무원 심신힐링 프로그램 운영, 민원안내 도우미제 운영, 산뜻한 민원복 상시 착용 등 다가가는 친절 서비스를 추진한다.

또한 민원인 전용코너 노후물품 교체, 작은책방 운영, 사계절 꽃피는 실내화단 정비, 작은 전시공간을 운영하여 찾고 싶고, 머물고 싶은 쾌적하고 친근한 민원실을 조성한다.

또 매월 민원처리 점검 및 확인, 복합․다수인관련민원 사전 검토제, 민원조정 위원회, 민원처리마일리제 운영 등을 통해 민원처리 기간을 단축시키고 민원 만족도를 제고한다.

또한 직장인 및 맞벌이 부부를 위한 매주 목요일 일과시간외 민원실 운영, ▲80세 이상 어르신 및 장애인 대상 여권 자택배달 서비스 운영, ▲점자민원 안내책자 제작, ▲민원만족도 조사 등 민원중심의 민원편의 시책을 편다.

또 ▲관내 19개소 무인민원발급기 서비스 운영 관리, ▲읍면순회민원 처리방문단 운영, ▲고등학교방문 신규 주민등록증 발급, ▲여권․국제운전면허 원스톱 발급처리 서비스도 추진한다.

서귀포시 관계자는 “무술년 새해에도 시민과 소통하고 시민이 체감하는 다양한 민원편의 시책발굴과 참봉사를 실천해 시민의 행복지수를 –UP 시키는데 최선을 다 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태홍 기자  kth6114@naver.com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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