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에 의하면 한국인 중 곱슬머리가 13.8%, 약간 곱슬머리가 54% 정도로 약 70%에 이르는 사람들이 곱슬머리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에센스를 바르거나 고데기를 사용 하는 등의 방법을 동원해 해보기도 하지만 비가 오는 날에는 수분을 머금어 부스스해지고, 관리도 어려운 게 곱슬머리다. 
 
첫 인상을 좌우할 수도 있기 때문에 더욱 신경 쓰게 되는 것이 헤어스타일인데 이 머리카락 모양이 달라지는 것은 사람의 모낭 모양이 각각 다르기 때문이다. 심한 곱슬머리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을 경우에는 곱슬머리 볼륨매직, 매직스트레이트 등 미용실에 가서 파마나 시술 등을 통해 곱슬머리를 차분하게 관리한다.
 
곱슬머리는 비대칭이라 생기게 된다. 먼저 선천적으로 곱슬머리가 되는 이유는 유전적 영향이다. 지난 2009년 한 연구팀이 머리카락을 유전학적 관점에서 조사한 적이 있다. 당시 나온 결론은 각 개인들의 머리카락 특성 중 무려 85~95%가 유전의 결과물이라는 것이었다. 색깔, 두께, 웨이브 등 밖으로 보여지는 특성 10가지 중 9가지가 선천적 특징이다. 
 
연구에 의하면 머리카락의 곡률, 즉 웨이브의 정도는 모낭의 모양에 따라 달라지는 것으로 조사됐다. 모낭의 모양이 좌우 대칭적인 원형일수록 머리카락은 직모가 된다. 반대로 비대칭적인 모양을 가지고 있으면 곱슬이 된다는 게 이 연구에 의한 설명이다. 비대칭 모양을 가진 모낭에서 나는 머리카락은 단면이 타원형으로 자라게 되고, 결국 그 상태로 머리를 길면 긴 곱슬머리가 되는 것이다. 
 
스트레스의 한 원인이 될 수 있는 곱슬머리 관리법은 평소 샴푸 등으로도 관리할 수 있다. 최근에는 곱슬머리가 고민인 사람들을 위한 제품이 다양하게 출시가 되고 있으며, 헤머셀 매직 스트레이트 2-STEP, HAMOCELL 매직 스트레이트 2-STEP 포 맨도 곱슬머리 전용 샴푸 제품이다. 

‘HAMOCELL 매직스트레이트 2-STEP’은 ‘헤머셀 매직스트레이트 샴푸’와 ‘헤머셀 매직스트레이트 트리트먼트’로 구성되어 있다. 스타일 변형 유지 특허 성분이 들어 있는 이 제품은 붕 뜨고 쉽게 헝클어져 관리하기 힘든 모발을 매끄러운 스트레이트 모발로 관리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곱슬머리를 가진 남자들의 경우는 ‘HAMOCELL 매직 스트레이트 2-STEP 포 맨’을 추천 할만 하다. ‘헤머셀 매직 스트레이트 샴푸 포 맨’과 ‘헤머셀 센서티브 릴랙싱 트리트먼트’로 구성된 이 제품은 멘톨 성분이 남성 두피에 청량감과 상쾌함을 준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