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노동부-근로복지공단, 현장접수처 운영

[환경일보] 김영주 고용노동부 장관은 29일 서울 노원역 부근에서 일자리 안정자금 찾아가는 현장접수처 개소식을 갖고 일자리 안정자금을 안내하고 홍보버스에서 직접 지원금 신청을 받았다.

고용노동부와 근로복지공단은 오늘 서울을 시작으로 전국 광역시·도 중심의 6대 권역별로 총 6대의 홍보 버스를 한달 동안 운영하며 일자리 안정자금 찾아가는 현장접수처를 운영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주요 상가, 시장, 산업단지 등 전국 각지의 영세소상공인 밀집지역을 순회하며 일자리 안정자금을 홍보하고 현장에서 직접 신청·접수를 처리하는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한다.

홍보버스에는 업무 담당직원이 탑승하여 안정자금 신청․접수를 받으며 신청절차, 제출서류 등 자세한 내용을 안내해, 시간이 없는 사업주들이 쉽고 편리하게 안정자금을 받도록 할 계획이다.

아울러 지역 소상공인 단체 등과 협업을 통해 진행할 예정이며, 사전에 방문 장소와 일정을 인근 사업주들에게 알려, 사전에 임금대장 등 서류를 미리 구비하여 방문할 수 있도록 안내할 예정이다.

이번 찾아가는 현장접수처 운영을 통해 생업에 바빠 영업시간내 신청을 하기 어렵거나 인터넷이 익숙하지 않은 영세 사업주들이 일자리 안정자금을 빠르고 편리하게 신청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생생한 현장의 목소리를 청취함과 더불어 각 지역의 소상공인 단체 등과의 상호 이해 및 협력 증진을 도모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영주 고용노동부장관은 “지원이 꼭 필요한 영세 사업주분들이 한분도 빠짐없이 빠르고 편리하게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시장, 상가, 산업단지 등을 구석구석 찾아 가겠다.”면서 “바쁜 소상공인분들의 일자리 안정자금에 대한 궁금증을 현장에서 해소하고 지원이 꼭 필요한 사업주가 바빠서 신청을 못하는 일이 없도록 해 최저임금 인상이 현장에 잘 안착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근로복지공단은 국민은행 및 우리은행과 업무협약을 체결, 기존 이동점포 버스를 이번 행사에 활용하도록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오늘 개소식에는 개그맨 윤택이 일일홍보대사로 함께 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