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상항공기, 평창동계올림픽 기상지원 및 기상관측 수행

[환경일보] 기상청(청장 남재철)은 기상 관측 및 집중연구를 목적으로 도입한 기상항공기가 1월30일 김포공항에서 이륙해 첫 번째 관측비행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비행에서는 동계올림픽이 열리는 평창지역과 동해 상공에서 기온, 습도, 바람 등 기상정보와 구름입자 크기, 모양 등 물리적 특성을 관측했다. 또한 구름물리 연구의 일환으로 평창지역에서 인공증설 실험도 수행했다.

기상항공기는 30일 첫번째 비행을 통해 평창지역과 동해안 상공에서 기상정보를 수집했다. <사진제공=기상청>

2월6일부터는 평창 동계올림픽과 패럴림픽의 성공적인 기상지원을 위해 평창과 동해안 상공의 기상관측도 수행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기상관측 공백지역인 동해상의 기온, 습도, 바람 자료 등 기상정보를 올림픽예보관에게 지원하고, 구름특성 관측 자료를 12개국 29개 기관이 참여하는 국제공동연구 프로젝트(ICE-POP2018)에 제공한다.

앞으로 기상항공기는 위험기상, 환경기상 및 기상조절 역량 향상 등을 위해 한반도 상공에서 기상관측 임무를 수행하게 된다.

특히 태풍, 집중호우, 대설 등 계절별 위험기상과 해양의 기상현상에 대한 선행관측을 통해 한반도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기상 및 방재기상에 대한 단기 예측기술력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대기오염물질 측정, 황사·미세먼지, 방사선 탐사 등 현상별 대기질 관측을 수행하고 온실가스를 포함한 주요 기후변화 원인물질을 감시하며, 구름의 물리적 특성을 분석할 예정이다.

기상항공기 내부에서 기상관측을 준비 중인 모습. <사진제공=기상청>

남재철 기상청장은 “앞으로 기상항공기 관측을 통해 지상과 인공위성, 기상1호(기상관측선박)의 산출 정보와 함께 종합적 입체 관측망을 완성해 국내 기상연구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