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랑속도 저감시설 미흡, 소방도로 확보 등 개선 필요

수원시정연구원은 수원시의 생활권도로 유형별 개선방안을 제시했다.

[환경일보] 수원시 생활권도로는 불법 주·정차로 인해 교통약자를 포함한 보행자들이 교통안전 위험에 노출되고 있고, 긴급자동차의 접근성에도 어려움이 있는 상황이다.

수원시정연구원은 생활권도로 교통사고 현황분석과 실태분석을 통해 문제점을 파악하고, 수원시 생활권도로 유형별 개선방안을 제시했다.

최근 5년간(2012년~2016년) 수원시 13.0m 미만 생활권도로 보행자 교통사고는 총 3749건(65.8%)이 발생해 65명(41.4%)이 사망하고, 3,825명(66.3%)이 부상을 입었다. 2012년 이후 2016년까지 발생건수는 연평균 3.1%, 부상자수는 연평균 3.5% 증가 추세이며, 사망자수는 2.9% 감소추세다. 수원시 생활권도로에서 보행자 교통사고가 높게 나타나므로 교통약자를 포함한 보행자 교통안전대책이 필요하다.

수원시 생활권도로 실태조사 결과 대부분 도로가 중앙선이 없는 도로지만 차량속도 저감시설이 미흡했고, 불법 주·정차 및 점유물 등으로 보도 단절, 소방도로 확보에 문제가 있었다. 또한, 보차분리가 되어있더라도 규정보다 좁은 보행공간을 제공하고 있었다. 초등학교, 노인복지관 등 교통약자를 위한 정비가 미흡하여 생활권도로 정비 시 교통약자보호구역과 연계가 필요하였고, 교통안전시설이 미흡하여 효율성 및 실효성에 대한 검토가 필요했다.

보행 안전성 및 쾌적성 확보, 주차공간 조성 등을 목표로 보행 안전성 및 쾌적성이 필요한 간선도로 또는 보조간선도로로 둘러싸인 0.5㎢ 미만의 주거지역, 인구밀집지역 등을 대상으로 생활권도로를 선정했고, 5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여 개선방안을 제시했다.

불법 주·정차, 소방도로 확보, 어린이·노인 등 교통약자에 대한 문제가 시급하였지만, 유형분류를 통해 대부분을 보차혼용도로로 조성하여 노상주차장 및 소방도로 확보, 교통약자의 안전 문제를 제고했다. 그러나 기존에 설치된 노상주차장이 제거되어 민원 발생이 우려되지만, 보행 및 방재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었고, 관련 기준에 근거하여 노상주차장 설치가 용이했다.

수원시정연구원은 “보행 및 방재 안전성, 주차 문제 등은 어려운 사회적 문제이므로 향후 차량 통행 및 속도를 억제하고 교통약자를 포함한 보행자 위주의 생활권도로가 실현될 수 있도록 단계적으로 개선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