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환경일보] 김태홍 기자 = 올해 제주도 해양수산 분야 정책 현안으로 ▲외국인 선원 수급 해결 ▲광어 안전성 확보 ▲해양쓰레기 처리 ▲해녀문화마을 조성 및 생계 안정 ▲제주 신항만 조기 개발 등이 거론됐다.

제주자치도는 ‘민선 6기 핵심정책 및 제주미래 발전과제’를 주제로 지난 달 30일부터 과 단위 업무보고를 진행 중이다.

해양수산국 업무보고에서는 수산정책과-해양산업과-해녀문화유산과-해운항만물류과 순으로 진행됐으며 이 자리에는 원희룡 도지사를 비롯해 해양수산 분야 전문가도 함께했다.

이날 회의는 기존 업무보고 방식에서 벗어나 제주연구원, 교수, 협의회 및 어촌계 등 각 분야 전문가를 초빙, 해양수산 분야 정책개선과제와 도민행복과 제주발전을 위한 전략과제의 심층 토론이 이어졌으며, 토론을 통해 제기된 현안사항에 대한 근본적인 문제점이 무엇인지 의견을 공유하며 발전 방향을 모색했다.

수산정책분야에서는 어선원 수급 및 관리 효율화를 위한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는데 의견이 모아졌으며, 해양산업 분야는 전(前) 처리시설을 비롯해 해양쓰레기 처리를 위한 해양환경미화원 제도 도입, 전담조직의 필요성이 제기됐다.

김상문 도 어선주협의회장은 “한 어업 현장에서 해양수산부의 선원법과 고용노동부의 외국인근로자의 고용 등에 관한 법률을 적용받다보니 외국인 어선원 채용 및 수급절차가 복잡하고 관련 제도 불일치로 적기 출어가 지연되고 어선어업 경영이 매우 불안정한 측면이 있다”고 지적했다.

이영돈 제주대 해양과학연구소 교수는 “건강한 제주연안을 위한 빅데이터 관리팀을 통해 황사나 미세먼지, 중금속들이 생물의 발생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등 저감 대책 방향이나 선행적 방어 전략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하철구 제주대 환경공학과 교수는 “현재 해양쓰레기 수거에만 80%의 예산을 쓰는데 수거 이후 폐기처리, 소각 등 체계적인 전 과정 관리시스템 정착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해녀문화유산 분야에서는 해녀의 전당, 해녀문화마을 조성 등 해녀문화유산의 계승을 위한 중장기 계획의 필요성과 소라가격 보전, 고령 해녀수당 지원정책 보완 사항이 언급됐다.

해운항만물류 분야는 △서귀포항 항만시설 확장 △제주외항 2단계 개발 시행 △제주 신항만 조기 개발 등에 대한 논의가 진행됐다.

원희룡 지사는 “제주와 바다라는 이미지가 얼마나 겹쳐 있는가를 고려한다면 바다환경을 잘 지켜 현명하게 자원을 사용하고 어업인과 해녀 분들의 소득과 생계를 잘 보장하는 것이 제주의 무한한 성장 동력이 될 수 있다”면서 “쓰레기 없는 해안 조성, 해녀 문화콘텐츠 개발, 지역발전을 위한 항만의 개발과 기능 재배치 등 어업인들의 기대에 결실을 맺어 달라”고 당부했다.

해양수산국은 업무보고에서 논의된 제안에 대해 중점관리체계를 구축해 정책에 반영하고 국회 및 중앙정부와의 협의를 통해 제도 개선과 예산 확보를 위해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