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시‧지속적 업무 근로자 21개 직종 전원 정규직 전환

[환경일보] 김민혜 기자 = 근로복지공단(이사장 심경우)은 정부의 ‘공공부문 비정규직 근로자 정규직 전환 가이드라인’에 따라 상시‧지속적 업무에 종사하는 422명을 정규직으로 전환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공단은 정부 실태조사 기준일인 2017년 7월20일을 기준으로, 총 600여 명의 기간제 근로자를 대상으로 전환심의위원회를 개최했다. 휴직대체 및 한시적 업무를 제외한 상시‧지속적 업무 종사자 21개 직종 422명 전원을 전환대상으로 확정했다.

전환방식에 있어서는 고용안정 및 일자리 창출 등을 균형 있게 고려하여 직종별 특성에 따라 면접전형 등의 절차를 거쳐 1차 176명(2월5일), 2차 246명(2월 12일 예정) 등 설 명절 전까지 전환할 계획이다.

전환방식 별 세부 전환절차 <자료제공=근로복지공단>

특히, 이번 기간제 근로자 전환에는 사회보험(산재보험, 국민연금)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공단에서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두루누리 지원사업’ 종사자인 보험가입조사원 215명은 물론, 공단 병원에 종사하는 일용직 병동보조원 16명까지 전환대상에 포함하여 그 의미가 더욱 더 크다.

또한, 근로복지공단은 공공부문 정규직 전환의 양대 축인 파견‧용역 등 간접고용 근로자에 대한 정규직 전환도 전환로드맵에 따라 추진 중이다. 1600여 명의 간접고용 근로자 중 4차례의 ‘노‧사 전문가 협의체’ 운영 및 ‘직종별 실무협의’를 통한 전환심의로 총 11개 직종에 대한 전환결정을 완료했다. 이 중 2월 말까지 용역계약이 만료되는 청소‧경비‧시설 등 8개 직종 319명에 대해 우선적으로 전환에 필요한 정원을 요청한 상태로, 계약 만료 시기 등을 고려해 순차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근로복지공단 심경우 이사장은“금번 정규직 전환은 그 내용에 있어 일용직 근로자까지도 전환대상에 포함하는 등 상시‧지속적 업무 종사자의 고용안정을 최우선 가치를 두었다는데 의의를 둘 수 있으며, 앞으로 추진될 파견‧용역 등 간접고용 근로자에 대한 정규직 전환도 노‧사전문가협의체를 통해 신속하게 마무리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