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스위스 생명과학 이니셔티브 위원회 위촉식 개최

[환경일보] 김영애 기자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는 스위스 알랭 베르세(Alain Berset) 대통령 방한을 계기로 연방교육연구혁신청(장관 마우로 델암브로지오)과 한국-스위스 생명과학 이니셔티브 위원회를 공동 구성하고, 2월8일(목) 위촉식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한국-스위스 생명과학 이니셔티브 위원회는 한국과 스위스의 보건의료 R&D 협력을 위한 민관 협의체로 지난 2016년 7월 복지부와 스위스 경제교육연구부(EAER)와 양해각서(MOU) 체결을 계기로 운영했으며, 이번에 공식 발족하게 됐다.

한국-스위스 생명과학 이니셔티브 위원회는 향후 2년간 양국 보건의료 협력 아젠다 발굴, 우수한 연구개발 성과의 실용화, 스타트업 컨설팅 등의 기능을 수행할 예정이며, 정밀의료, 의료기기, 신약, 감염병 등 보건의료 주요 이슈별 전문가들로 구성된다.

보건복지부 박능후 장관은 위촉식 축사를 통해 "스위스는 성공적인 제약·바이오기업의 역량과 스타트업의 발전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고, 대한민국은 뛰어난 의료 인력과 우수한 IT 기술을 토대로 의료기술과 보건의료시스템을 발전시켜 왔다"며 "생명과학 이니셔티브를 통해 양국의 과학자와 기업인 간 지속적인 교류와 협력으로 양국 국민과 인류의 건강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힐 예정이다.

위촉식에 앞서 박능후 보건복지부장관은 알랭 베르세 스위스 대통령과의 면담에서 양국의 의료비 절감을 위한 정책과 의료감염 대책, 원헬스(One Health)에 대한 견해를 공유하고 향후 협력 방향에 대해 논의한다.

또한 특히 스위스는 연금, 의료보험 등 사회보험제도가 우수하고, 노인 복지정책이 앞서있는 만큼 과학기술 뿐만 아니라 보건복지 분야로 협력의 저변을 넓힐 것을 제안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