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환경일보] 김태홍 기자 = 전기차 보급 확대 정책에서 자율주행 산업까지 선도하기 위한 업무협약이 체결된다.

제주자치도는 전기차 자율주행 정밀지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오는 12일 오전 10시 20분 도청 2층 삼다홀에서 체결한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원희룡 도지사, 이광희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이사장, 장 피에르 라파랭(Jean-Pierre Raffarin, 전프랑스 총리) ㈜넥센테크 이사회 회장을 비롯해 미국 협력사인 스캇 코헨(Scott Cohen) UMO 대표, 로 굽타(Ro Gupta) Carmera CEO 등이 함께 참석해 자율주행차 인프라를 확충하기 위한 정밀지도 구축 논의를 시작한다.

원 지사는 협약식에 참석해 “전기차 보급 확산에 따른 연관산업을 발굴하고, 우수기업 유치 및 도내 기업 참여를 확대해 신산업을 선점하는 정책이 무엇보다 중요한 시점”이라며 “자율주행 정밀지도 구축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협력해 제주 전역이 자율주행으로 교통시스템이 전환될 미래를 기대한다”고 전할 예정이다.

이번 협약은 도와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넥센테크와 함께 자율주행 정밀지도를 위한 구축사업 추진 시범운영·육성을 위해 마련됐다.

협약에 따라 제주도는 자율주행 정밀지도 구축사업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행정적 지원을 하고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는 자율주행차 시범운영 지원 및 연관산업 육성을 위한 정책 제언을 (주)넥센테크는 자율주행 정밀지도 구축 사업비 확보, 도 전역 자율주행차 운행 정밀지도 제작 및 데이터 공유, 국내외 자율주행차 제조사 시범운행 유치 추진 등 상호협력에 관한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제주도는 이번 자율주행 차량용 정밀지도 구축으로 도내 교통흐름을 최적화해 교통사고와 교통체증이 없는 도로 구현이 가능하며 4차 산업혁명을 연계한 인프라 및 생태계 조성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