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안전위원회, 현장안전점검 착수 및 비상근무체계 유지

2월11일 오전 5시 3분 경 경북 포항시 북구 북서쪽 5km 지점에서 규모 4.6 지진이 발생했다.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원자력발전소의 안전에는 이상이 없음을 확인했다고 발표했다.

[환경일보] 김민혜 기자 = 2월11일 오전 5시 3분 경 경북 포항시 북구 북서쪽 5km 지점에서 규모 4.6 지진이 발생했다.

원자력안전위원회(위원장 강정민)는 현재까지 원자력발전소(중·저준위방사성폐기물 처분시설 및 연구용 원자로 포함)의 안전에는 이상이 없음을 확인했다고 발표했다.

이번 지진의 영향으로 지진경보가 발생하거나 수동 정지한 원전은 없는 것으로 확인됐으며, 진앙지에서 42km 떨어져 있는 월성원전은 지진 계측값이 지진경보 설정치(0.01g) 미만이어서 계측값이 기록되지 않았다. 다른 원전에서도 지진경보 설정치 미만으로 기록되었다.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지진발생 직후 국내 가동 중인 모든 원전과 방사성폐기물 처분시설에 대해 긴급 현장 안전점검을 수행하고 있으며, 본부 및 지역사무소에서 비상근무체계를 가동해 운영하고 있다.

강정민 위원장은 원전 안전점검 및 향후 여진발생 등에 대비하여 상황관리에 만전을 기할 것을 지시하고, 원전 인근지역 주민들에게 안전점검 결과를 공유하는 등 소통을 강화해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