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 관련 9개 학회, 2월 임시국회 처리 촉구
유역별 통합관리로 30년간 15조 경제적 효과

[환경일보] 물 환경분야 주요 학술단체인 대한환경공학회(회장 최희철), 한국물환경학회(회장 염익태), 대한상하수도학회(회장 배재호) 등 총 9개 단체는 물관리일원화 관련 정부조직법 개정안의 2월 임시국회 처리를 촉구하는 성명서를 대한환경공학회 홈페이지(www.kosenv.or.kr/)에 2월20일 발표한다고 밝혔다.

작년 11월23일 ‘물관리일원화 협의체’ 위원장인 국민의당 주승용 의원을 대표로 여야 142명의 의원이 공동으로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발의했으며, 현재는 국회 행안위에 회부된 상태다.

물 관련 주요 단체들은 이번 성명서를 통해 정부조직법 개정안의 2월 처리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한 목소리로 강조하고 있다.

물 환경 관련 9개 학회가 물관리일원화를 위한 관련 법률 통과를 촉구하고 나섰다. <수문이 개방된 공주보, 사진제공=환경부>

성명서에서는 “그간 물 관리에 있어 양적, 질적으로 괄목할만한 성과를 거뒀으나, 여전히 특정 지역에서는 가뭄, 홍수와 같은 물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며 “이제는 유역별 통합관리라는 물관리 체계의 새로운 도약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 물관리일원화가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물관리일원화를 통해 향후 30년간 약 15조7천억원의 경제적 효과를 얻을 수 있고, 어려움을 겪는 물산업계에도 생기를 불어 넣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최희철 대한환경공학회 회장은 “`물관리일원화의 2월 처리를 위해 노력한다는 3당 원내대표 간 합의에 대해 정치권은 무거운 책임감을 느껴야 한다”며 “2월 임시국회에서 정부조직법을 꼭 통과시키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