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산 복수초, 한려해상에선 춘당매, 별꽃, 냉이꽃 개화

[환경일보] 환경부 산하 국립공원관리공단(이사장 권경업)은 봄을 알리는 봄꽃 개화소식과 함께 국립공원별 개화시기, 장소 등 봄철 국립공원 탐방정보를 공개했다.

먼저 지리산에서는 2월15일 복수초가 꽃봉오리를 터트려 봄소식을 가장 먼저 알렸다. 올해는 한파가 지속되면서 지리산의 봄꽃 개화가 지난해보다 다소 늦었다. 지난해 지리산 복수초의 첫 개화는 2월1일이었다.

다도해해상국립공원 홍도에서는 복수초보다 먼저 봄소식을 알린다는 큰개불알꽃의 개화가 2월17일 관찰됐다. 한려해상국립공원에도 매화 중 가장 먼저 핀다는 춘당매와 별꽃, 냉이꽃 등이 2월18일부터 개화했다.

다도해 홍도 동백꽃 <사진제공=국립공원관리공단>

내륙지방인 무등산과 변산반도, 소백산에서도 2월19일 기준으로 복수초, 노루귀, 등의 야생화가 꽃망울을 터뜨렸다.

국립공원관리공단은 국립공원의 본격적인 봄꽃 개화는 3월5일(경칩) 이후에 가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3월 초 지리산을 시작으로 노란꽃의 산수유와 생강나무가 개화를 시작해 4월에는 전국의 국립공원이 노란빛으로 물들 전망이다.

한려해상 춘당매 <사진제공=국립공원관리공단>

3월 중순부터는 치악산, 오대산, 태백산, 설악산 등 강원권 국립공원의 탐방로 및 자연관찰로 일대에서도 노루귀, 변산바람꽃, 제비꽃 등을 감상할 수 있다.

국립공원관리공단 정용상 홍보실장은 “올해 한파로 인해 봄꽃 소식이 지난해보다 약 10일 정도 늦지만 각 공원별 개화시기에 맞춰 국립공원을 방문하면 완연한 봄기운을 만끽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