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6개소 선정 예정, 3월2~15일 고용노동(지)청으로 접수

고용노동부가 3월2일부터 15일까지 2주간 광역 시‧도 단위의 ‘일‧생활 균형 지역추진단’을 공모한다.

[환경일보] 김민혜 기자 = 고용노동부가 3월2일부터 15일까지 2주간 광역 시‧도 단위의 ‘일‧생활 균형 지역추진단’을 공모한다.

일‧생활 균형 지역추진단은 전국에 6개소가 선정되고, 3월부터 11월까지 8개월간 활동하게 된다.

일·생활 균형 지역추진단 활동 사례 <자료제공=고용노동부>

지자체와 협업을 원활히 수행할 수 있는 사업주단체, 노동단체, 경제단체, 관련 연구단체, 그 밖의 이에 준하는 기관‧단체가 신청할 수 있으며, 신청서류는 ‘나라장터’와 ‘고용노동부’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한 후 관할 고용노동(지)청 지역협력부서로 접수하면 된다.

일‧생활 균형 지역추진단은 지역 내 일‧생활 균형 문화 확산을 위해 특화된 전달체계를 마련해 중앙단위의 일‧생활 균형 정책과 사업이 지역과 기업 현장에 안착하도록 지원하는 역할을 담당하게 될 예정이다.

지역특성에 맞는 일터문화 개선사업을 개발‧추진하고, 지자체의 관심을 유도하며, 지역 내의 우수사례를 발굴‧확산하는 일 뿐만 아니라, 관할 고용노동관서와 협업해 캠페인, 포럼, 교육, 홍보 등을 진행한다.

지난해에는 인천, 경기, 부산, 대구, 광주, 충북 등 6개 지역에서 일‧생활 균형 지역추진단이 활동했다. 이들은 지자체, 경영계, 노동계, 유관기관, 지역대표기업 등과 협업해 지역 내 일‧생활 균형 분위기를 확산시키고 실질적인 실천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다양한 사업을 전개했다. 올해는 지자체와의 협업, 사업주 인식개선 등을 중점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며, 작년보다 활동기간도 길어져 지역별로 특색 있는 사업을 진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고용노동부 김덕호 청년여성고용정책관은 “일‧생활 균형의 문화가 지역 곳곳에 뿌리내리기 위해서는 중앙차원의 정책과 인식개선운동이 개별 지역특성에 맞춰 전달되고 추진될 필요가 있다”며, “일‧생활 균형 지역추진단은 중앙과 지역을 잇는 중요한 연결고리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