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인천·경기→ 강원 등 7개 광역 지자체로 확대 운영

환경보전협회가 자유학기제와 연계한 방문형 눈높이 교육 ‘중등파견환경교육’을 수도권을 포함한 타 권역까지 확대 운영한다. <사진제공=환경보전협회>

[환경일보] 김민혜 기자 = 환경보전협회(회장 이우신)는 자유학기제와 연계한 방문형 눈높이 교육 ‘중등파견환경교육’을  수도권을 포함한 타 권역까지 확대 운영한다고 밝혔다.

‘중등파견환경교육’ 사업은 자유학기제의 시행에 따라 미래의 주역인 학생들이 환경과 관련된 진로를 탐색하고 환경관련 소양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마련됐다. 환경보전협회는 환경진로에 관한 17차시 지속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해 작년부터 수도권 지역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방문교육을 시작했다.

‘중등파견환경교육’ 실시 현장

2인의 파견환경교사는 학교를 직접 방문해 기존에 개발된 환경부의 자유학기제 교재와, 교구안전성 검사 및 인증을 받은 교구를 활용해 17차시 지속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올해는 상반기에 14개 지역(서울·인천·포천·고양·안양·창원·함안·경산·대구·울진·광주·보성·함평·임실) 17개교, 하반기에는 16개 지역(서울·경기·파주·안산·광주·남양주·안양·하남·창원·목포·장흥·광주·대전·춘천·전주·익산) 22개교를 선발해 확대 운영할 예정이다.

학생용 환경 교재 '꿈꾸는 환경교실, 세상을 품다' <자료제공=환경보전협회>

그동안 교육 수혜와 거리가 있었던 학교들에는 2018 중학교 자유학기제 환경교재 ‘꿈꾸는 환경교실, 세상을 품다’를 보급해 학교환경교육의 활성화 도모 및 환경진로탐색의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지속가능한 환경조성 및 학생들의 친환경적 가치관 형성에 도움을 주기 위해 대형버스 및 8톤 트럭을 활용한 초등·중학교·기관·행사현장 방문형 이동환경교실을 운영하고, 코딩·VR교육 등 첨단교육방법을 기반으로 개발한 신규 환경교육 프로그램도 운영될 예정이다.

중등파견환경교육에 참여하고 있는 학생들

환경보전협회 박종성 환경교육지원처장은 “중등파견환경교육의 지역 확대로 보다 많은 학생들이 환경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친환경적 환경소양을 함양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 앞으로도 다양한 방식의 환경교육을 지속·확대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