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적용사례 발표 등, 다양한 전문분야의 학술 및 정보교류 예정

제2회 마이크로바이옴 산업화포럼 포스터

[환경일보] 김민혜 기자 = 광운대학교 바이오통합케어경영연구소는 3월13일 오후2시 국회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제2회 마이크로바이옴 산업화 포럼’을 개최한다.

‘마이크로바이옴’은 인간의 몸에 서식하며 서로 유익을 주는 공생간계의 미생물이고, 이들 미생물의 유전정보전체, 또는 우리 몸에 사는 미생물자체를 말한다.

4차 산업혁명 바이오생명공학분야 중 미래의 신성장 산업으로 주목받고 있는 ‘마이크로바이옴’과 관련해 그 필요성과 발전 방향을 제시하는 ‘마이크로바이옴 산업화포럼’에서는 의료, 산업, 조경 등 다양한 전문분야의 학술 및 정보교류가 이루어질 예정이다.

광운대학교 바이오의료경영학과 윤복근 교수가 ‘마이크로바이옴 산업화의 필요성’에 대해, ㈜고바이오랩의 고광표 대표이사가 ‘Microbiome, Human Health and Beyond’에 대해,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소화기내과 이동호 교수가 ‘유산균과 대변이식의 의학적 효능 : 마이크로바이옴의 산업화를 서둘러야 한다’에 대해 주제발표를 할 예정이며, ㈜다모생활건강의 유광석 대표이사는 ‘마이크로바이옴 샴푸’에 대해, CS건설 최인실 대표는 ‘마이크로바이옴 조경의 환경개선효과’에 대해 산업적용사례를 발표할 예정이다.

광운대학교 바이오통합케어연구소 이홍 소장은 “마이크로바이옴을 기반으로 연구 중인 기업, 제약사, 대학 및 연구소 등과 네트워킹을 통해서 마이크로바이옴 산업의 국제적 경쟁우위를 확보하고, 미래 바이오헬스산업의 클러스터 구성에 광운대학교가 교두보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