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산림총회 유치로 부처간 융·복합 협력과 상생 기대

우리나라는 2016년 12월에 2021년 개최될 ‘제15차 세계산림총회’를 유치했다. 세계산림총회(World Forestry Congress : WFC)는 산림에 관한 지식·경험 공유, 산림 보존·관리, 사회·경제·제도적 문제들을 논의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산림·환경 국제회의다.

‘산림분야 올림픽’으로 불리며, 유엔식량농업기구(FAO)주관으로 6년마다 대륙별로 개최하고 있다. 총회 유치는 한국의 성공적인 국토녹화 경험과 기술, 지속가능한 미래 비전을 공유하자는 제안이 주효한 결과로 본다.

이로써 한국은 유엔사막화방지협약과 생물다양성협약 당사국총회에 이어 유엔 3대 환경협약 관련 총회 모두를 유치하게 됐다. 더군다나 아·태지역에서 세계산림총회가 개최되는 것은 1978년 이후 40여년 만이다. 자랑스럽고 기쁜 일이다.

그런데 이번 총회유치를 계기로 우리나라의 산림을 다시 돌아보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 산림의 혜택은 이루 다 헤아리기 힘들 정도로 많다. 소득증대, 일자리 창출, 기후변화 대응 및 생물다양성 보존과 지속가능한 수자원 관리 등 산림은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다.

산림에 대한 투자는 곧 사람에 대한 투자이며, 또한 지속가능발전에 투자하는 것임을 많은 전문가들이 증명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시대라고 하지만 선진국들은 산림에 대한 투자 기회는 더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며 국가차원에서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우리나라는 1967년 산림청이 생기면서 비로써 산림의 체계적인 관리가 시작됐고, 수십년 노력 끝에 다시 푸른 강산을 이뤘다. 우리의 녹화기술이 유명하지만, 산업과 연결해 녹색경제로 전환하는 등 새로운 패러다임이 필요한 때다.

유엔에서 약속한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에 포함된 모든 것들은 산림과 연계된다. 이런 틀에서 산림의 역할을 사람과 연결하고, 확대 시키면서 새로운 기회를 창출해야 한다. 국내 중심에서 탈피해 세계적인 산림정책을 이끌어가는 수준으로 도약하겠다는 목표도 필요하다.

그런데 이런 일들은 산림청이나 산림과학원의 힘만으로는 불가능하다. 국익차원에서 큰 그림을 그려야하지만, 산림청장은 국무회의에 들어가지도 못하고 농림축산식품부장관도 입장을 대변하지 못하고, 환경부는 전문성이 부족해 보인다.

산림분야 또한, 타 분야와 공조하기 위해 더 많이 노력해야 한다. 산림이 직접 식량이나 에너지를 공급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수자원공사, 농업기반공사 등과 함께 공조할 방법을 찾아야 한다.

큰 그림을 제대로 그려야 제대로 된 예산을 받을 수 있다. 정부 부처 간 문을 활짝 열고, 다방면의 전문가들이 협력하는 멋진 선례들이 만들어지길 기대한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