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컷.

[환경일보] 오성영 기자 = 사회교육중앙회가 심리학적 기법을 통해 화병증상 및 분노조절장애증상, 불면증증상과 우울증증상 등의 극복을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심리치료사), 인지행동심리상담사(인지행동치료사) 포함 22가지 1급 2급 자격증종류에 전액무료교육으로 온라인강의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무료교육 취지는 심리상담치료와 심리코칭을 통한 ‘화를 다스리는 법’으로 화병증상 및 분노조절장애 극복방법과, 정서안정으로 ‘잠 잘 오는 방법’을 돕는 불면증 해결방법 등에 자기계발이나 심리상담센터(심리상담소) 포함 대인관계 상담직종에 취업준비를 해보고자 하는 이들에게 전액무료교육을 제공하고자 사회교육중앙회가 사회공헌활동의 일환으로 마련했다.

무료교육 신청방법은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에 회원가입간 추천인란에 “사회교육” 입력 후 수강신청까지만 하면 강의무료오픈 처리된다.

신청자들은 개설된 심리상담사분야 및 교육지도분야 총 22가지 자격증종류 중 3과정까지 선택해 조건 없이 전액무료수강 가능하다.

또한 무료교육취지에 부합되도록 신청간 일체의 제출서류(국비지원무료교육인 취업성공패키지 및 내일배움카드신청, 국민행복카드나 아이행복카드 및 아이사랑카드 등)는 없다.

이들과 더불어, 심리학적 기법으로 스트레스 푸는 법이나 불안장애증상종류(강박증증상과 대인기피증증상 및 공황장애증상 등) 극복방법, 기분장애종류(우울증과 조증 및 조울증증상 등)치유 및 학습발달장애(ADHD증상과 틱장애증상 및 난독증증상 등) 해결방법 등에 관심 있는 이들도 이번 전액무료교육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는 교육원 담당자의 설명이다.

전 자격증과정은 4주에서 6주 기간에 온라인으로 강의와 자격증시험이 진행되며 취득자격증은 국가인정기관인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등록 돼 있다.

이에 심리상담센터(심리치료센터) 및 수면센터, 기업의 CS교육과 리더십교육담당 등을 포함한 대인관계 상담관련 직종 취업과 학원 및 공부방창업과 학습클리닉센터를 포함한 교육관련 직종에서 필요로 한다.

사회교육중앙회에서는 취업준비생의 취업구직활동을 돕고자 홈페이지에 취업정보센터를 개설했으며 이를 통해 취업채용공고와 무료이력서양식 다운로드방법, 홈플러스 문화센터나 롯데백화점문화센터 등에 강사지원방법을 누구나 무료열람 가능하도록 무료제공하고 있다.

화병증상(홧병, 울화병)은 가슴이 답답한 증세와 편두통증상 및 식욕부진, 과민성대장증후군증상(소화불량이나 배변문제) 등을 특징으로 보인다.

화병원인은 억울함과 한국 특유의 억압적인 문화(고부갈등, 직장상하관계 등)에서 나타나는 억눌림(노이로제) 및 과도한 스트레스누적으로 발생되며 심할 경우 갱년기우울증증상으로 발전하기도 한다.

이러한 화병치료방법에는 심리 및 정서안정을 돕는 인지행동치료 등의 심리치료법과 투약 등이 해당된다.

분노조절장애 원인은 트라우마틱한 인생의 스트레스(모멸감과 좌절감 및 배신감 등)에서 기인한다. 분노조절장애 증상은 습관적으로 화를 내며 화가 날 경우 먼저 눈물부터 나기도 하며 공격적인 말과 행동을 보이게 된다.

이에 학업이나 사회생활 등의 대인관계에서 지장이 나타나므로 일상생활에 영향을 받게 된다.

분노조절장애 치료 및 극복방법에는 심리상담치료 및 ‘마음 챙기기’를 위한 심리코칭, 인지행동치료와 투약 등의 방법이 있다.

이러한 화병증상이나 분노조절장애증상으로 발생되는 심리적 요인이 불면증증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

이에 잠이 오지 않거나 잠은 들지만 자주 깨는 등 수면의 시작과 유지가 어려워지므로 수면 후에도 피곤함이나 졸음 및 무기력증, 의욕상실 등이 나타나게 된다.
 
심리상담사분야는 대인관계나 다양한 갈등으로부터 발생되는 스트레스 해소법을 제시하고, 직업적성테스트 및 진로상담으로 진로고민해결을 돕는다.

또한 심리치료를 통해 각종 심리정서장애로부터 건강한 일상생활영위 및 앞으로의 올바른 방향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개설자격증종류 중 분노조절상담사(에니어그램테스트) 및 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음악치료사), 명리심리상담사(사주명리학 무료만세력보기)와 가족심리상담사(가족상담) 등이 심리상담사분야 자격과정에 해당된다. 또한 인성교육지도사와 독서지도사자격증(독서코칭) 등은 교육지도분야 자격증종류로 개설돼 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