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질 개선을 견인할 국가지속가능발전목표 수립방향 모색

환경부는 3월21일, 바람직한 K-SDGs 수립방향을 모색하는 국제 컨퍼런스를 포스트타워에서 개최했다. <사진=김민혜 기자>

[포스트타워=환경일보] 김민혜 기자 = UN은 2015년 9월 총회에서 ‘지속가능발전목표(SGDs)’를 인류 공동의 목표로 설정하고 2030년까지 달성하기 위한 국제사회의 협력을 도모했다. 우리 정부는 이를 바탕으로 우리 상황에 맞는 2030 지속가능발전목표, ‘K-SDGs’를 수립한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환경부는 3월21일, 국민의 삶의 질 개선을 견인할 K-SDGs의 수립에 참여하는 민‧관‧학 공동작업반의 착수에 앞서, 국제 동향을 점검하고 바람직한 K-SDGs 수립방향을 모색하는 국제 컨퍼런스를 서울 중구 포스트타워에서 개최했다.

환경부 김은경 장관이 환영사를 하고 있다.

이번 행사에는 반기문 제8대 UN 사무총장, 미하엘 라이터러 주한 유럽연합(EU) 대사, 후버트 바이거 독일 지속가능발전위원회 위원 등이 참석해 관련 국제동향을 공유했다. 반기문 前 UN 사무총장은 기조연설을 통해 지속가능발전의 태동에서부터 유엔 SDGs 탄생까지의 과정과 의의를 설명했다.

오전 세션에서는 지속가능발전목표의 의의와 국제동향을 살펴보는 시간을 가진다. 첫 번째 세션에서는 UN 글로벌에스디보고서(GSDR)의 저자 15인 중 한 명인 김은미 이화여대 대학원장,  옌홍 장 UN 아·태경제사회위원회(ESCAP) 인구사회통계과장이 UN SDGs의 추진체계에 대해 발표한다.

반기문 UN 前 사무총장이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세션2에서는 미하엘 라이터러 주한 유럽연합 대사, 후버트 바이거 독일 지속가능발전위원회 위원이 유럽연합과 독일의 지속가능발전목표 정책방향 및 전략을 발표하며, 문태훈 한국지속가능발전위원회 제7기 위원은 우리나라의 추진방향에 대해 발표한다.

오후 세션에서는 K-SDGs 수립 방향을 모색을 위한 논의가 진행된다. K-SDGs 수립을 위한 민‧관‧학 공동작업반 구성‧운영 계획에 대한 발표에 이어, 유엔 SDGs의 다섯가지 원칙(5P)에 대해 분야별로 관련 시민단체, 정부부처, 연구기관, 학계 등 모든 참여자들이 토론을 펼친다. ‘5P’란 환경(Planet), 사회(People), 경제(Prosperity), 평화(Peace), 파트너쉽(Partnership)을 의미한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송옥주 의원이 축사를 하고 있다.

김은경 환경부 장관은 “K-SDGs는 ‘국민이 행복한 나라’를 만들기 위한 비전이자 이행체계”라는 점을 강조하면서, “2030년까지 우리 사회 발전의 이정표가 될 K-SDGs 수립 작업에 사회 모든 구성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추후 게재>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