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일보] 오성영 기자 = 사회교육중앙회가 유아교육정보를 얻고자 베이비페어와 베이비카페 등에 관심 있거나, 취업준비를 위해 유아교육과나 아동학과 및 상담심리학과 등의 취업자격증취득을 희망하는 이들에게 개설된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 포함 22가지 자격과정에 전액무료교육이벤트로 인터넷강의무료지원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무료교육이벤트 취지는 유아교육정보나 최근동향을 알고자 베이비페어(유아박람회와 유아교육전 등) 및 베이비카페(유아키즈카페와 맘카페 등) 등에 관심 있는 이들에게 조건 없이 개설과정 전액무료수강을 제공하고, 아동유아지도 교육직종에 취업 등을 위해 대학교나 전문대 유아교육과 등의 전공교육에 관심 있는 이들에게는 유아교육프로그램개발과 정서발달을 돕는 취업자격증 취득을 지원코자 사회교육중앙회가 사회공헌활동으로 마련했다.

무료교육이벤트 신청방법은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에 회원가입간 추천인란에 “사회교육” 기입 후 수강신청만 하면 강의무료오픈 처리된다.

신청자들은 개설된 아동청소년 지도사분야, 심리상담사분야 총 22가지 1급2급 자격증종류 중 3과정까지 선택하여 조건 없이 전액무료수강 가능하다.

또한 무료교육취지에 따라 신청간 일체의 제출서류(아이사랑카드 및 아이행복카드, 국민행복카드나 고운맘카드, 취업성공패키지 및 내일배움카드 신청 등)는 없다.

이들과 더불어 취업준비를 위해 무료취업정보사이트나 무료구인구직사이트 및 여성인력개발센터 취업카페 등의 취업정보열람을 해보고자하는 이들, 의사소통능력향상이나 유아교육자격증취득을 희망하는 보육교사자격증과 유치원정교사자격증 및 사회복지사자격증취득방법에 관심 있는 이들, 현명한 자녀교육을 해보고자 육아종합지원센터나 아이사랑보육포탈(아이사랑보육포털) 및 아이돌보미서비스(아이돌봄서비스) 등에 관심 있는 이들에게도 이번 무료교육이벤트가 좋은 기회라고 교육원 담당자는 말했다.

자격증과정은 컴퓨터와 모바일로 4주에서 6주 기간에 인터넷강의와 자격증시험이 진행된다. 

취득자격증은 국가인정기관인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등록 되어 있으므로 아동청소년교육이나 대인관계 상담관련 분야 등에 취업과 시설개설, 자기계발 등을 목적으로 활용된다.

이에 사회교육중앙회에서는 취업준비생들의 구직활동을 돕고자 홈페이지 취업지원센터를 통해 취업일자리정보와 무료이력서양식 다운로드방법, 홈플러스문화센터나 롯데마트문화센터 및 이마트문화센터에 강사지원방법, 실무경력이나 자원봉사활동을 위한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나 한국사회복지사협회 등에 자원봉사신청방법을 무료제공하고 있다.

베이비페어란 유아 및 아동교육 정보 등을 한자리에서 볼 수 있는 유아박람회를 말한다. 전국 각 지역에서 일정기간에 따라 개최가 이루어진다.

아동청소년 지도사분야는 인성교육프로그램과 부모교육프로그램 등으로 아이들의 건전한 인성발달을 돕고, 학습지도를 실시해 학습능력향상(창의력 키우기와 집중력 높이는 법 및 공부 잘 하는 법 등)을 도모한다.

주요 활용처로는 유치원과 어린이집 및 초등돌봄교실을 포함한 학교기관, 방과후교실 및 지역아동센터취업, 학원이나 공부방창업, 집중력장애 극복을 돕는 학습클리닉센터와 아동복지센터 등을 포함한 다양한 학습시설에서 필요로 한다.

심리상담사분야는 심리학적 기법을 통해 아동청소년의 사회성발달과 자기성장을 돕고 부모와의 올바른 애착관계형성을 도모한다.

또한 성인에게는 대인관계스트레스나 여러 갈등으로부터 정서안정을 유도하고 우울증증상 등을 포함한 심리정서장애 극복을 돕는다. 

기업에서는 CS교육이나 리더십교육 등의 EAP(근로자지원프로그램) 담당 등으로 활동하기도 한다.

한편, 사회교육중앙회에 개설된 22가지 자격증종류 중 인성지도사와 방과후지도사자격증(방과후교사), 자기주도학습지도사(학습코칭) 및 진로적성상담사(MBTI 인적성검사와 진학진로상담) 등이 아동청소년 지도사분야 개설과정에 포함되며 아동청소년심리상담사자격증(아동심리상담센터 청소년상담센터), 가족심리상담사(가족상담센터 부부상담클리닉), 놀이심리상담사자격증(놀이치료사) 등은 심리상담사분야 자격증과정에 해당된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