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부터 매주 수요일 누리집에 소개

[전남 = 환경일보] 현용일 기자 = 완도수목원이 우리나라에서 자생하는 난대수종에 대한 역사적․생태적 의미를 알기 쉽고 흥미롭게 꾸민 ‘난대수종 100종의 숨은 이야기’를 4일부터 매주 수요일 수목원 누리집에 연재한다.

오는 2020년까지 2년 동안 이어질 ‘난대수종 100종의 숨은 이야기’는 전라남도산림자원연구소 완도수목원이 기후변화 대응 관련 난대림의 보전 가치와 관리의 중요성에 대한 전 국민적 관심을 불러모으기 위해 기획했다.

수목원에 재직 중인 이석면 수목연구팀장이 24년째 동백나무 개화 결실 등 생리적 연구과제를 수행하며 틈틈이 조사해 수집한 자료를 정리한 것이다.

이 팀장은 “기존 수목도감 형식에서 벗어나 그동안 대중에 잘 알려지지 않은 주제를 서술해 누구나 편하게 읽을 수 있도록 풀어낼 계획”이라고 말했다.

4일을 시작으로 완도수목원 누리집에 ‘수목원에서 쓴 편지’ 코너에서 매주 한 수종의 숨은 이야기를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다.

평소 완도수목원과 난대수종에 대해 관심이 있었으나 실제 방문하지 못했던 많은 도민, 학생 등에게 그동안 접해보지 못한 전국 유일의 새로운 숲해설의 모델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안재석 완도수목원장은 “난대수종의 매력적인 이야기를 대중과 공유하기 위해 매주 누리집을 통해 찾아갈 계획”이라며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난대림의 가치 재조명을 위해 많은 관심 가져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