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컷.

[환경일보] 오성영 기자 = 피부관리에 비해 간과하기 쉬운 두피도 엄연한 피부조직이다. 평소 예전에 비해 비듬이 많아지고 가려움증이 심해진다면 무심히 넘기지 말고 비듬이라 불리는 두피 각질 원인을 살펴봐야 한다.

비듬이 생기는 이유는 다양한 요인에 의해 발생하는데 두피의 유수분 밸런스가 무너져 생기는 경우가 일반적이지만 호르몬 불균형, 스트레스, 불규칙한 식생활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 만큼 관리에 신경써야 한다.

두피관리는 두피에 쌓여 있는 노폐물을 제거하고 두피를 청결히 하는 것으로 두피뾰루지, 지루성, 머리 비듬 등 두피 트러블을 예방할 수 있다. 비듬을 그냥 넘기게 될 경우 일명 건성비듬, 왕비듬이라 불리는 비듬과 마주할 수 있으므로 두피컨디션을 회복할 수 있는 관리에 신경써야 한다.

한 조사에 의하면 우리나라 20대 이상 60세 미만의 성인 남녀의 두피 유형은 건성두피가 31,7%, 지성 26.5%, 예민성 20.8%, 비듬성 11.2%, 탈모 9.8% 두피 순으로 조사되었다. 두피 관리를 위해 미용실을 이용하는 경우가 37.2%로 가장 많이 나타났으나 전문 클리닉을 찾는 경우도 8.5%로 높게 나타났다.

지루성 두피염은 염증의 일종으로 피지선이 발달된 두피 피부에 주로 나타난다. 명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으나 과잉피지, 박테리아 및 효모군, 신경전달 물질의 이상 등 다양한 원인이 영향을 끼치며 성인의 경우 남성에게 더 흔하게 발견되 비듬 없애는 방법을 찾게 된다.

두피각질 비듬과 같은 두피 트러블을 잠재우기 위해 두피스케일링을 받거나 지루성 두피염 샴푸 등 비듬 없애는 샴푸를 찾는다면 추천 정보에 의존하기 보다는 자신의 두피 타입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비듬 전용 샴푸 사용과 함께 두피 컨디션을 끌어올려주는 헤어팩을 사용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헤어팩은 대표적인 헤어 홈케어로 꼽힌다.

단, 헤어팩 선택 시 제품 성분을 꼼꼼히 확인하고 내 두피, 모발 상태와 적합한 제품을 골라 꾸준히 사용하면 된다. 헤어팩 하는 법은 샴푸 후 적당량을 도포해 마사지하고 5분~10분 뒤 헹궈내면 된다.

두피 케어 제품들을 출시하고 있는 더헤어머더셀러의 HAMOCELL 스칼프 앤 헤어 팩은 홈케어로 헤어크리닉 할 수 있는 제품이다.

헤머셀 스칼프 앤 헤어 팩은 L-멘톨, 살리실산, 덱스판테놀액의 의약외품 효능 성분이 탈모 완화 기능성을 제공하는 헤어팩으로 멘톨 성분을 함유해 기름진 두피에 청량함과 상쾌함을 주며 머리 두피 각질 비듬을 마일드하게 클렌징 해준다.

헤어 전문가들은 “두피각질 제거를 위해서는 평상시 샴푸하는 습관도 중요하다. 건강한 두피로 관리하고 싶다면 미지근한 물로 머리를 감고 미지근한 바람으로 머리를 말리며, 샴푸와 린스는 적당량을 사용하되 충분하게 헹구어 내는 것이 중요하다.”며 “두피에 닿는 빗이나 헤어핀도 자주 세척하고 말려서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